신비한 꽃염색 천연염색 쉽게 배우기
허북구 외 지음 / 중앙생활사 / 2007년 5월
평점 :
품절


예전에 감동적으로 시청했던 드라마 한 편이 있다. 단편이었는데, 눈을 떼지 못할만큼 아름답고 가슴 절절했다. 결국 대본까지 구해 여지껏 소장하고 있는데, 그때 여주인공이었던 배우 홍은희는 그래서인지 이후 어떤 역할을 맡아도 내겐 아름다운 배우로 기억된다. 그 드라마에서 그녀의 아름다운 모습이 각인되어서.

[우리가 물이 되어]라던 드라마 속에서 홍은희는 천연 염색을 하며 살아가고 있었는데, 시부모님과 함께 천연 염색을 해서 그 천을 널어 놓은 장면이 그 어느 영화의 장면보다 색감적이고 아름다워 보였다. 

그때 염색의 아름다움에 흠뻑 취했었는데 이후 달리 배울 곳이 없어 잊고 있었던 감동을 천연염색에 관한 책 한 권으로 되살리고 있다. [신비한 꽃염색 천연염색 쉽게 배우기]는 그렇게 추억과 감동을 함께 하면서 구경하게 된 책이다. 

아름다운 천연염색에 사용되는 염료는 대부분 식물에서 추출되기 때문에 다른 말로는 자연염색으로도 불린다고 했다. 색상이 은은하고 친환경 적이라 인체에 해가 없으며 치료효과까지 있지만 다만 시간이 많이 들고 같은 색상을 얻기가 힘들며 탈색까지 잘 되어 보급화 되는데 단점으로 작용하고 있긴 했다. 하지만 덴파레를 이용한 염색 서첩이나 압화 악세사리용 거울을 보면 얼마나 아름다운지...그 몇가지 단점은 뒤로 하고라고 배워보고 싶게 만든다. 

전통은 잇는 것이 아니라 이어지게 되는 당연함을 내포하고 있는데 천연염색도 그런 맥락에서 충분히 매력적이게 느껴진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