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구
히가시노 게이고 지음, 이혁재 옮김 / 재인 / 2011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히가시노 게이고의 초기작 중 하나 입니다. 쓰여진 시기에 따라 읽지 않다보니 그가 30년 동안 써온 글들을 저는 왔다갔다 하며 읽고 있습니다. 얼마전에는 30주년 기념작 '라플라스의 마녀'를 읽었는데 이번에는 데뷔한지 얼마되지 않은 신인 시절의 글을 읽게 됐습니다. '마구'는 추리소설의 정석을 따르는 글입니다. 사건이 있고 연계되는 사건이 있으며 복선도 있고 복선에서 주의를 분산시키는 인물이 등장하기도 하고 결국에는 복선의 의미와 범인을 알게되고 범인이 사건을 일으킨 이유가 설명되며 소설은 종료되게 됩니다.


작가가 다른 글에서도 말했듯이 추리소설은 범인을 찾는 소설, 범행의 동기를 찾는 소설, 범행의 방법을 찾는 소설 등으로 나뉘는데(물론 혼합해서 쓰이기도 하지요) 이번 소설은 누가 범인인지를 찾는것이 메인인 소설입니다.


소설은 고시엔 1차전에서 처음으로 고시엔에 출전하는 지바의 가이요 고등학교 선발투수 스다 다케시가 야구명문인 오사카의 아세아학원을 상대로 1 대 0으로 이긴 사상태에서 9회말 투아웃까지 잡아놓고 폭투로 경기를 마무리 하는 것으로 시작됩니다. 그후 경기의 주전 포수이며 주장인 기타오카가 자신의 애견과 함께 파살되고 '나는 마구를 보았다'라는 다잉 메세지가 발견됩니다. 그리고 전혀 관계없어 보이는 도자이 전기라는 회사에 불발 폭탄이 발견되는 사건이 발생하게 됩니다. 예상하다시피 두 사건사이에는 당연히 관계가 있고 그 관계가 밝혀질 무렵 소설은 끝을 향해 가게 됩니다.


소설은 책임감, 가족애, 외로움, 누명 등을 다루고 있습니다. 어떤분의 리뷰처럼 가해자이며 피해자인 사람이 순수 피해자에 비해 더 동정을 받게되는 면이 없지 않아 있습니다만 작가는 주인공이 겪었을 내면의 아픔과 고민에 더 비중을 둔 것이 아닌가 생각됩니다. 잘짜여지고 정교한 소설이고 잘 읽힙니다. 항상 새로운 주제로 글을 쓰고 있는 작가를 좋아합니다만 이 소설은 최고의 작품이라고 하기에는 조금 부족하지 않나 생각됩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