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물과 사상 2016.5 - Vol.217
인물과사상 편집부 엮음 / 인물과사상사 / 2016년 5월
평점 :
품절


인물과 사상 5월호도 역시 현재를 살아가는 우리가 한번쯤 생각해 봐야 할

 

다양한 글이 실려 있습니다. 문제는 그 생각들을 어떻게 내 삶에 반영하느냐

 

인 것 같습니다.

왜 명문대는 물론 명문고 학생들까지 `과잠`을 맞춰 입는가?
- 사회 정체성 이론
문제는 이런 집단적 우월감의 확인과 과시가 세상살이에 도움이된다는 점일 게다. (P65)

세월호 참사의 정치경제학 비판
- 강수돌 (고려대학교 경영학부 교수)
해경은 안전 관리와 구조를 담당하는 것으로 되어 있으나, 사고 직후 `골든타임`에도 `언딘(Undine Marine Idustrials)`의 독점 작업을 보장하기 위해 민간 잠수사(자원봉사)와 해군의 활약을 막아서면서까지 언딘의 도착만을 기다렸다. 세월호 참사와 관련한 해경의 안전관리 실배화 구조 실패는 마침내 `해경해체라는 극단적 조치로 이어졌으, 사실상 이는 진실 규명이나 책임 추궁의 대상 자체를 해체함으로써 혼란과 갈등만 더 키워냈다. 원래 언딘은 2004년에 출범한 (구조가 아닌) 인양 전문 회사로, 그 지분 구조의 36퍼센트는 기획재정부, 국토해양부, 특허청 등 정부 기관에 의한 투자조합에 속한다. 즉 민간 기업임에도 이미그 지배구조에서 고위 공무원과 인적 연력이 탄탄한 회사다. (P101)

`강경 외교`를 선호하는 미국의 대선 주자들
- 안문석 (전북대학교 정치외교학과 교수)
외교가 이렇게일반 시민들의 관심을 받지 못하느 것은
첫째, 나와 별로 관계없는 일이라는 인식이다. 둘째는 전문적이라는 것이다. 셋째는 비밀이 많다는 것이다 (P107)
미국이 한반도에 미치는 영항은 여전히 크다. 그래서 미국 대선 판도에 계속 관심을 갖지 않을 수 없다. 좌충우돌하는 주자까지도 (P120)


댓글(0) 먼댓글(0) 좋아요(7)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