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일의 유력한 언론사 기자 바바라 포어자머가 30여 년간 우울증과 동행하며 살아온 날들을 기록한 글 입니다. 이겨낸다기 보다는 다투고 화해하며 친구처럼 살아가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우울증은 언젠가 사라질 것이고 당신을 도울 방법은 있다고.

아침마다 잠에서 깨면 알람이 울리기 훨씬 전부터 코끼리가 이미 그곳에 앉아 있다. 

무언가를 결정해야 하는 상황은 최악이다.

"나는 엄마라서 너무 좋다. 다만 좋아할 수 없는 게 있다면 아이가 있는 사람을 위한 것도, 아이들을 위한 것도 아닌 우리 사회의 구조다."

어떤 감정에서 벗어나고 싶다면 한 가지 방법밖에 없다. 그 감정을 오롯이 느끼는 것이다. 

나는 내가 백 번, 천 번 성공한 일을 할 때도 어김없이 불안하다.

어떤 고통이 참기 어려운지 혹은 견딜 만한지의 문제에서 중요한 것은 어디가 왜 아픈가를 아는지의 여부다.

머리는 이 모든 걸 진지하게 떠올리고 있고, 그래서 너무 마음이 아프다.

‘우울한 상태’의 반대는 ‘삶을 느끼는 것’이다.

세상에서 반드시 해야만 하는 일은 없다. 죽는 것, 그리고 화장실에 가는 것 빼고는.

어떤 일이 발생하든 내가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느낌을 갖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어떤 일이 발생하든 내가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느낌을 갖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6)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