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후자금이 없습니다
가키야 미우 지음, 고성미 옮김 / 들녘 / 2017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아츠카 씨는 알뜰한 사람입니다. 1억 2천만원이나 여유돈을 모아 놓았습니다. 하지만 잡지에서 읽은 노후준비비용 6억원에 대비하기 위해서는 턱없이 부족한 돈 입니다. 하지만 남편은 체면에 살고 체면에 죽는 사랍입니다. 슈퍼체인점을 경영하는 집의 아들에게 딸을 시집보내기 위해 6천만원이나 쓰고 시아버지 장례도 떠 맡아서 결국은 4천만원 정도가 남게됩니다.

저를 포함한 많은 사람들이 노후를 대비해야 한다는 것은 알고 있습니다. 옛날처럼 자식이 부모를 봉양하는 세대는 아니기 때문입니다. 심지어 오래살기까지 합니다. 네이버에서 검색한 2017년 기준 기대수명은 여자85.7세, 남자 79.7세입니다. 택도 없는 얘기지만 정년까지 회사에 다닌다고 해도 20년은 더 살아야 합니다. 아들이 요리를 하고 딸이 그림을 그리는 저로서는 별다른 대책이 없습니다. 게다가 공적연금으로 빈곤을 탈피할 수 있는 노인의 비율은 극히 일부에 해당됩니다.

25년을 직장생활을 했지만 변두리 도시에 대출이 있는 집이 한 채 있을 뿐 입니다.

책에서는 회사에서 구조조정으로 퇴직한 남편은 지인의 회사에 관리직으로 가고 부인은 마트에서 일하게 되며, 시집간 딸은 잘 살고, 해피엔딩으로 보기 힘든 해피엔딩으로 끝이 납니다.

50대 초반인 저는 언제까지 회사에 다닐 수 있을지 알 수 없고, 20대인 아이들에게 앞으로 들어가야할 비용은 얼마나 될 지 가늠이되지 않습니다. 과연 제 노후는 어떻게 되는걸까요?

그저 걱정만 하면서 책을 덮게 됩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7)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