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열네 살, 너의 선택이 인생을 결정한다 - 아버지가 아들에게 전하는 최고의 인생 교과서
필립 체스터필드 원작, 대한미디어 글 그림 / 샘터사 / 2008년 6월
평점 :
품절
어린이를 벗고 마음껏 꿈을 키우는 청소년들이 인생을 어떻게 살아가야 하는지, 아버지가 들려주는 자상한 충고들로 가득한 책이다.
이 책은 18세기 영국의 정치가이자 유능한 외교관, 저술가로 명성을 날렸던 필립 체스터필드가 네덜란드 대사로 재직하던 시절, 열네 살 아들에게 자신이 경험으로 터득한 인생의 지혜를 써 보낸 편지들을 모아놓은 것이다.
출간 직후 영국 상류 사회의 자녀들을 위한 교과서로 쓰일만큼 인기를 얻었고, 옥스퍼드, 케임브리지 등 유명대학에서 교재처럼 사용되고 있는 최고의 인생론이자 명저라고 한다.
체스터필드가 전하는 삶의 지혜들과 함께 역사 속 동서양의 위인들의 삶과 지혜를 만화로 만나볼 수 있어 재미와 감동이 남다르다.
나폴레옹, 링컨, 파스퇴르, 아인슈타인, 고흐, 안창호, 이이, 송시열 등 동서양을 넘나드는 위인들의 생활 규범과 명언을 되새기며 큰 꿈을 꿀 수 있다.
만화로 구성되어 아이들에게 더욱 와닿고 특별한 감동을 주는 위인 24명의 삶 외에도 명언과 업적을 간단히 소개한 9명까지 모두 33명의 인물들과 만나는 즐거움도 참으로 특별하다.
특별히 인상적이어서 내 아이에게 강조하고 싶었던 부분은
기나긴 인생에서 시련을 두려워해서는 안된다는 것이었다.
아인슈타인은 '실수를 하지 않는 사람은 새로운 것에 도전해 보지 않은 사람이다' 라고 했다.
확고한 자기 생각이 있고, 남 앞에서 불필요하게 자신을 드러내지 않는 자제력이 있으며 재능을 성공으로 발전시켜 나갈 불굴의 끈기가 있다면 인생에는 두려울 것이 없다.
아이가 굳이 열네 살이 아니어도 얼마든지 아이의 삶에 지침서가 되어 줄 좋은 책이다.
어려움을 이겨내고 훌륭한 업적을 이룬 인물들의 이야기와 그들의 명언까지 함께 읽다보면 불투명한 미래에 대한 불안감은 어느새 사라지고 훌륭한 인격과 리더십을 겸비한 미래의 리더로서의 자신감이 충만하리라 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