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네 살, 너의 선택이 인생을 결정한다 - 아버지가 아들에게 전하는 최고의 인생 교과서
필립 체스터필드 원작, 대한미디어 글 그림 / 샘터사 / 2008년 6월
평점 :
품절


어린이를 벗고 마음껏 꿈을 키우는 청소년들이 인생을 어떻게 살아가야 하는지, 아버지가 들려주는 자상한 충고들로 가득한 책이다.

이 책은 18세기 영국의 정치가이자 유능한 외교관, 저술가로 명성을 날렸던 필립 체스터필드가 네덜란드 대사로 재직하던 시절, 열네 살 아들에게 자신이 경험으로 터득한 인생의 지혜를 써 보낸 편지들을 모아놓은 것이다.
출간 직후 영국 상류 사회의 자녀들을 위한 교과서로 쓰일만큼 인기를 얻었고, 옥스퍼드, 케임브리지 등 유명대학에서 교재처럼 사용되고 있는 최고의 인생론이자 명저라고 한다.

체스터필드가 전하는 삶의 지혜들과 함께 역사 속 동서양의 위인들의 삶과 지혜를 만화로 만나볼 수 있어 재미와 감동이 남다르다.
나폴레옹, 링컨, 파스퇴르, 아인슈타인, 고흐, 안창호, 이이, 송시열 등 동서양을 넘나드는 위인들의 생활 규범과 명언을 되새기며 큰 꿈을 꿀 수 있다.
만화로 구성되어 아이들에게 더욱 와닿고 특별한 감동을 주는 위인 24명의 삶 외에도 명언과 업적을 간단히 소개한 9명까지 모두 33명의 인물들과 만나는 즐거움도 참으로 특별하다.

특별히 인상적이어서 내 아이에게 강조하고 싶었던 부분은
기나긴 인생에서 시련을 두려워해서는 안된다는 것이었다.
아인슈타인은 '실수를 하지 않는 사람은 새로운 것에 도전해 보지 않은 사람이다' 라고 했다.
확고한 자기 생각이 있고, 남 앞에서 불필요하게 자신을 드러내지 않는 자제력이 있으며 재능을 성공으로 발전시켜 나갈 불굴의 끈기가 있다면 인생에는 두려울 것이 없다.

아이가 굳이 열네 살이 아니어도 얼마든지 아이의 삶에 지침서가 되어 줄 좋은 책이다.
어려움을 이겨내고 훌륭한 업적을 이룬 인물들의 이야기와 그들의 명언까지 함께 읽다보면 불투명한 미래에 대한 불안감은 어느새 사라지고 훌륭한 인격과 리더십을 겸비한 미래의 리더로서의 자신감이 충만하리라 본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