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마름 형사 해리 홀레 시리즈 11
요 네스뵈 지음, 문희경 옮김 / 비채 / 2020년 9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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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일 좋아하는 작가는 마이클 코넬리. 좋아하는 시리즈는 해리 보슈시리즈인 내가, 요 네스뵈의 소설을 처음 접한것은<래드 브레스트> 였다. 그의 소설속 주인공 해리 홀데. 우연인지 마이클 코넬리의 보슈시리즈 주인공인 '해리'와 같은 이름이었다.

이름에서부터 점수를 딴 해리 홀데의 이야기는 . 레드 브레스트를 읽고나서 점수를 많이 잃었다. 재미가 없는 것은 아닌데 무엇인가. 해리 홀데에게 감정이입을 할 수가 없었다. 그의 병적인 알콜중독과 자기 파괴적인 행동에 넌덜머리가 났으며 (개인적으로 알콜의존증이나 중독에 선입견이 있었기에), 사건을 풀어나가는 방식도 너무나 충동적이었다.

캐릭터에게 감정이입을 할 수가 없으니, 소설 역시 빠져들기가 어려웠다. 지나보니, 내가 좋아하는 해리 보슈 역시 충동적이고 감정적인 면이 있었으나, 보슈시리즈는 처음 부터 읽었지만, 해리 홀데 시리즈는 중간 부터 보았기 때문에 그런 것이 아닐까 생각 되었다.

아무튼. 그후로, 몇 권 더 해리 홀데시리즈를 읽었느나, 오슬로 삼부작을 끝으로 더이상 찾아보지 않았다.내 취향이 아닌거 같아서... 특히나 읽기 힘들었던 것은, 작가의 끊임없는 캐릭터 내면의 심리 묘사 부분이었는데, 어느 순간 질식해 버릴 것 같은 부담감을 주었다.

역시나 이번 소설 "목마름"도 끊임 없이 계속되는 심리묘사부분이 지독히도 읽기가 힘들었는데, 어느 순간 포기하고 , 몰입하다보니, 작가가 왜 그렇게 심리 묘사에 치중했는지가 보였다.

요 네스뵈는 사건의 과정. 어떻게 보다 왜? 에 대한 독자의 공감을 끌어내기 위해서 그런 작업을 했던 거같다. 주인공 뿐만이 아니라 등장하는 모든 인물.. 하다 못해 순간 지나가고 마는 조연에게 까지, 그가 그런 행동을 "왜" 했는지에 대해 끊임없이 타당한 근거를 대고 있었던 것이다.

그렇게 느껴지니, 지루하기만 하던 심리묘사가, 사건을 풀어나가는 단초가 되고 나중에 밝혀질 사건의 진실과 "어떻게"에 대한 해답을 제시하고 있었던 것이다.

신선했다. 사건을 유물론적관점으로 바라보고, 구체화된 증거를 통해, 진상을 밝히던 해리 보슈와는 또다른 의미의 스릴러. 의미없고, 말이 많다고 생각되던 내면의 심리묘사가 등장인물의 의도를 담고, 사건의 진실을 밝히고 있었다는 사실이 너무나 흥미롭고 재밌었다.

왜 이제야... "목마름"에 이르러서야 , 요 네스뵈 소설의 진정한 재미를 깨닫게 되었는지, 아쉬운 마음이 들었다.

그의 첫 소설 "박쥐"부터 차례로 읽었다면... 보슈 시리즈 만큼 나에게 전설적인 형사 시리즈 물로 남았을텐데..

그래도, 지금이나마, 다시 한번 요 네스뵈를 돌아볼수 있었다는 사실에 만족해야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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