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의 문화유산답사기 10 : 서울편 2 - 유주학선 무주학불 나의 문화유산답사기 10
유홍준 지음 / 창비 / 2017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나의 문화유산답사기 서울편2 ... 국내편으론 가장 나중에 나온 10권을 읽었다.

 

작년 여름부터 한달에 한권 씩 읽어 거의 일년 넘게 걸렸다. 남도에서 시작하여 북한까지 돌아

 

이제 서울에 입성한 28년의 대장정...

 

앞으로 서울편을 2권정도 내실 예정이라는데 언제가 될진 기약이 없다.

 

돌아보면 우리나라의 문화 유적에 대해 일도 몰랐던 내가, 문화유산 답사기를 통해

 

유적에 담긴 우리 조상의 얼과 역사에 대해 조금은 알게 된 게 너무나 뿌듯하다.

 

답사기 10권은 덕수궁과 동관묘, 그리고 성균관에 대한 내용이었다.

 

 

조선 말기 일제 강점기의 역사와 유적에 얽힌 세세한 이야기에 나도 몰랐던 조선왕조의

 

마지막을 한편의 영화처럼 읽었다.

 

서울편 1에서도 느겼던, 일제의 만행에대해 분노했으며, 힘없이 무너진 울나라에 대한 연민도

 

일었다.

 

 

 

성균관편에선 조선 유생들의 세세한 일상까지 알 수 있었으나,  당쟁으로 얼룩진 조선후기의

 

한 단면을 본거 같아 마음이 불현했다.

 

도대체 조선은 왜 그렇게 유교에 집착했는 가 ... 생각해보면 그것도 기득권의 이데올로기이자,

 

자신들의 권력을 놓지 않으려는 아집이 아니었을까..

 

어쨌든.. 이로서 답사기 국내편을 (출간된 것) 다 읽었다.

 

유홍준 선생님의 노고에 감사드린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