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의 문화유산답사기 7 - 돌하르방 어디 감수광, 제주도편 나의 문화유산답사기 7
유홍준 지음 / 창비 / 2012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나의 문화 유산답사기(이하 답사기)7 권은 제주도에 대한 이야기이다.

지금에야 제주도가 국내 최대 관광지로 유명하지만, 어렸을 때는 그렇게 쉽게 가볼 수 있던 곳은

아니었다. 작년에 큰맘 먹고 장인 장모님을 모시고 짧게 2박 3일 다녀왔는데, 비싼 물가와

맛없는 음식, 붐비는 관광객등 다소 실망스런 기억이 있다.

 

그런 나에게 이번 답사기는 내가 과연 제주도를 다녀온것이 맞는 가 싶을 정도로 생경한 아름다

움과 다시 한번 가보고 싶다는 동경을 심어 주었다.

 

다른 답사기와 다르게 문화유산에 대한 이야기 보다는 아름다운 풍경(오름 한라산 용암동굴)과

인물들의 이야기가 주가된 7권은 조금은 색다른 맛으로 다가 왔다.

 

제주도가 유네스코 자연유산에 지정되는 과정이나, 제주 4.3사건의 전말, 삼별초이야기, 추사

김정희의 유배생활등.  잘 알려지지 않은 역사의 뒷 얘기를 따뜻한 문체로 풀어나가는 유홍준

선생의 글은 언제나 즐거웠다.

 

 이제는 고전이 되어버린 "나의 문화 유산 답사기"를 다시 추천하고 칭찬하는 일이 부질 없을

지도 모르지만, 우리나라의 문화와 역사와 자연과 인간에 대해 가장 현장감있게 알 수 있는

책은 "답사기"만한 것이 없다.

 

늘 그렇지만, 답사기를 읽는 것은 독서아닌 힐링의 시간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