슈 에클레어 디저트 - 빠아빠 베이킹 스튜디오의 파트아슈로 만드는 슈, 에클레어 디저트 레시피 40
이상화 지음 / 책밥 / 2020년 6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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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전보다 디저트에 훨씬 관심들이 많아졌습니다. 울 동네만도 벌써 여러곳의 디저트 맛집이 생겼음에도 유난히 붐비는 집이 있는 걸 보면 사람 입맛은 다 비슷하지 않을까 싶구요.

 

르코르동블루,에콜 벨루에 콩세이, 에콜 르노트르 파리등의 해외 연수와 파리 대표 유명 셰프들의 단기연수에서 베이킹을 공부했다는 이상화님은 슈와 에클레어,그리고 그 둘에 공통적으로 쓰이는 반죽 파트아슈를 응용한 디저트를 보여주는데요. 평소 좋아하던 게 어떻게 만들어지는지 과정을 자세히 보게됩니다.

 

슈는 양배추같아서 붙여진 이름이고 에클레어는 번개라는 뜻으로 너무 맛있어서 한 입에 먹어 없앤다, 번개치듯 빠르게 먹어 없앤다 라는 뜻으로 지여진 이름이라는데 내게 먼저 왔으면 두 가지 다 이름이 에클레어로 같아질뻔 했습니다.

 

빵 만들기 전 과정에 필요한 이름이나 재료들, 필요한 사용도구들의 용도등도 자세히 알려주는데요. 그 과정을 무시하면 나오는 모양이 생각과 달라진다는 걸 알기에 자세히 들여다보게 됩니다. 파트아슈 만드는 게 이 모든 것들의 가장 기본이 될듯한데요. 파트아슈가 왜 잘못 만들어졌는지도 보여주는데 잘못 구워진 모습마저 사랑스럽다는 건 생각지 못한 함정일겁니다. 구웠을 때 속이 깔끔하게 비어야 크림을 넣을 수 있어야 하기때문인데요. 꼭 크림이 들어가지 않고 표피가 좀 갈라졌어도 그 자태는 너무 탐스러우니 어쩔까 싶어지네요.

 

요즘 빵을 만들어보고 있던차라 더 그 과정을 따라해보고 싶어지는데요. 특히나 "샌드위치 에클레어" 는 디저트하면 떠오르는 것들과 달리 기본 샌드위치 재료가 어떤 것이든 들어간다는 점에서 눈길을 끌게 됩니다. 디저트에 관심 있는 분이라면 누구나 따라하고픈 생각이 들게 될텐데요. 어떤 디자인이든, 어떤 재료든 다 어울린다는 걸 보여주는 디저트 만들기, 너무 매력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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야채도 맛있는 도시락 - 소박하지만 알찬 한 끼 레시피 139
후나하시 리츠코 지음, 박명신 옮김 / 책밥 / 2020년 6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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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끔 아이가 엄마는 주부 9단이라고 불러줄때마다 정정해줍니다. 엄마는 주부 3단이라고..예전보다 엄청 늘기는 했지만 식단짜기가 세상에서 한 5번째로 아직도 어려운 일이라구요. 주부 9단이라 함은 결정하면 빠른 시간안에 만들어내면서도 맛과 영양, 그리고 보기면에서 "와"하는 감탄사와 함께 숟가락이 움직여야 하는 위대한 레벨인데,  멀어도 너무 머니  말이죠.

 

 

 

 

"야채도 맛있는 도시락"을 만들어낼 수 있는 분이라면 주부 9단이 맞지 않을까 하는데요. 카모메 식당의 간판 메뉴인 카모메 정식과 여러 디저트로 거리의 오아시스같은 존재가 되었다는 저자 '후나하시 리츠코'님은 부럽기만 합니다. 야채와 고기, 소스의 깔끔한 조합과 색으로 우선 눈을, 그리고 입을 사로잡을 게 뻔해보이니 말이죠. 그 분이 주장하는 건 화려할 필요없이 하나씩 준비하다보면 어느새 특별한 한끼가 되어있을거라는데요. 역시나 요리를 잘 하는 분이 맞구나 하게 됩니다. 잘하는 사람들의 한 손으로 요리하며 한 손으로 재료 치우는 가벼운 손놀림을 정신놓고 보다보면 어느새 뚝딱 한 상이 나오는데, 이 책 음식 사진도 뭔가 복잡해보이지 않고 레시피 설명도 간단해 몇 가지 안 내놓아도 거기서 보게되는  성격과 실력을 알 수 있기때문입니다.

 

 

 

  

"준비를 제대로 한 요리는 시간이 지나도 맛이 잘 변하지 않고 오래 간다. 매일 식탁에 오를 수 있도록 많이 만들다 보면 번거로워도 만든 보람이 있을 것이라 생각한다."-11

 

카모메 식당의 반찬은 격식 차린 식사가 아니라 "와" 하는 환호성이 없을거라는데 한 장씩 넘기며 만나게 되는 임팩트 있는 조림 도시락의 달걀 떡갈비 조림이나 부추 숙주나물 유자후추 고기말이같은 고기말이 도시락에, 꽃구경가는 날의 도시락,운동회 도시락, 영양밥 도시락 등등 139가지 레시피는 없는 재료는 빼고 있는 재료를 더해 내일 나도 해볼 수 있겠다 싶게 간단해보이면서도 깔끔, 이쁘기에 마음에 쏙 들게 됩니다.

 

 엄마가 해주실땐 몰랐는데 뭔가를 다지고 주물주물 한다는게 쉬운 일은 아니랍니다. 있는 재료로 흉내 내봤네요. 삶은 계란과 돼지고기가 들어가고 조림국물안에 식초를 넣는 특이한 비법과 없는 재료들도 있는 달걀 떡갈비였는데 커다란 동그랑땡 비슷하게 됐네요.    삶은 감자에 갖은 야채를 더해 떡갈비의 정의와 들어맞지는 않지만  전 있는 야채에 소스를 찍어먹기로 했구요.

 

 

 

 

하고픈 음식을 보면서 전날 준비해놓을 수 있는 부분과 그날 그날 해야하는 것, 그리고 각 요리의 팁과 보관방법이나 보관가능일 수도 챙겨볼 수 있는데요. 요즘 감자가 많아 뭐할까 싶었는데 감자고로케나 감자샐러드등 여러 활용 요리를 보다 떡갈비 혹은 동그랑땡처럼 만든곳에  감자도 넣게  됐으니.. 이런게 요리책 응용의 즐거움이다 하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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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비 그림 일본 추리소설 시리즈 9
히사오 주란.마키 이쓰마.하시 몬도 지음, 이선윤 옮김 / 이상미디어 / 2020년 6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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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드거 앨런 포우의 "검은 고양이"나 "어셔가의 몰락"등을 보면서 알면서도 모르겠는 느낌에 사로잡힌 적이 있는데요. 히사오 주란, 마키 이쓰마, 하시 몬도의 "나비 그림" 역시 뚜렷한 추리로 범인을 쫓아가는 형식이 아닌 여러 이유로 인간이 빠지게 되는 어두운 면, 그 느낌에 깊게 가라앉게 합니다.

 

호반,햄릿,나비 그림의 히사오 주란은 소설의 마술사라 불리였다고 하는데요. 호반에서는 "네 어머니를 죽였다"는 고백을 하는 아버지, 햄릿에서는 150년전에야 쓰였을 말은 자유로이 쓰지만 현재 상황 모든것에 서툰 노인의 부활을, 나비그림에서는 세계대전에 참전해 죽은 줄로만 알았던 아키코가 육년이라는 세월이 흘렀어도 그의 얼굴에서 전쟁을 느낄 수는 없었다는... 기묘한 사건의 시작을 처음부터 알립니다. 모든 사건에 죽었지만 그 죽음 뒤에는 비밀이 있다는 반전 아닌 반전이 있는데요. 시대와 그걸 무작정 추종하는 단체의 추악한 욕심에 망가지는 인간들의 선택 행동이 얼마나 어처구니가 없는지를 알게되지만 지금은 뭐 다르겠나 하게 됩니다. 지금도 자신이 원하지 않는 행동을 집안의 강권이나 세뇌되어 스스로 알아서 하게 되는 체념으로 선택하곤 할 때가 있으니까요.

 

마키 이쓰마는 사라진 남자에서 전 세계 부정기선의 공공연한 비밀이라는 "상하이한다"와 그에 얽힌 인간이 점점 변해간다는 이상심리를, 춤추는 말에서는 어디로 이어질지 도대체 모르겠는 부부의 말이 진실일지 혹은 그냥 그들 원래의 이상한 대화인지 알 수가 없게 하는데요. 저리 횡설수설, 나도 나를 믿을 수 없을 것 같은 인간을 보여줌으로써 언제든 변할 수 있는 게 인간의 마음일지도,나도 변할지 모른다...라는 내면을 떠도는 보이지 않는 불안을 보게 됩니다.

 

감옥방의 하시 몬도는 토목공사라는 이름으로 모였지만 세상의 지옥이 되버린 곳에서 신음하는 인간들을 보여줍니다. 인간이 인간을 쥐어짜는 곳이라는데요. 자유는 사라진지 오래고 죽음 아니면 이 곳을 떠날 수 없는 그들에게 하나의 희망이 반짝이게 됩니다. 그 희망이 그들에게 어떤 일을 하게 할까, 기대해도 될까 스스로에게 물어보게 됩니다.

 

어쩌면 이 모든 게 전쟁탓일까 해보게 됩니다. 전쟁 후라면 살아남은 자들은 이미 죽은 자들을 위해 자신과 그 옆에 있는 자들의 목숨을 중시한다는 게 미안했을지도 모르니까요. 하지만 그렇다 하기엔 자신들만은 너무 챙기는 모습으로 이율배반적인 인간들의 모습도 보게 됩니다. 전시 중 참여를 어떤 방법으로 했든 자신들은 가지도 않았으면서 이러쿵 저러쿵 좋은 뜻이라면서 떠들어대는 이웃들의 모습이나 내 손에 피 묻힐 수 없으니 자네가 알아서 죽어줘야겠다는 말을 당당히 하는 인간들을 보면서요.

 

사건 해결이라는 추리할 것도, 답도 없지만 세월이 많이 지난 사건임에도 할 말은 있게 되는데요. 각 문장안에 놓친 인간의 심연은 뭘까 생각해보게 하는 것, 이것이 본격 일본 추리소설 시작의 매력이 아닐까 싶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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만년 꼴찌를 1% 명문대생으로 만든 기적의 독서법
니시오카 잇세이 지음, 이아랑 옮김 / 비씽크(BeThink) / 2020년 6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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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상에 기적이란 게 있다면 "표현된 사랑","오랜 독서","꾸준한 운동"이 아닐까란 생각은 하고 있습니다. 사랑한다는 끈질긴 말에, 오랜 시간 독서에, 꾸준한 운동에 달라지는 사람과 상황을 봐왔기 때문인데요. 그게 기적이라 불릴만큼 커다란 변화를 준다는 걸 알면서도 하지 못해 아쉬웠는데 이번에 그 중의 하나를 할 수 있게 할 "기적의 독서법"을 만나게 됐네요. 더군다나 만년 꼴찌를 1% 명문대생으로 만들었다니 더 솔깃해지게 됩니다. 우리가 얻을 수 있는 지식들은 책이나 신문들의 여러 글에서 만나게 되는데 나이가 들수록 글자에서 뭔가를 얻고 내것으로 기억하게 된다는 건 어려워지기에 이제까지와는 다른 독서법이 필요하지 않을까 생각하고 있는 중이였거든요.

 

저자 니시오카 잇세이는 어느 날 도쿄대에 들어가겠다는 목표 설정 후 30년간 출제된 도쿄대 출제 문제를 분석해보고 중요한 건 지식의 양이 아니라 최소한의 지식을 잘 활용하는 '공부머리'라는 걸 알게됐다고 합니다. 그런 후 '기적의 독서법'을 만들어 실천 후 목표를 이뤘다고 하는데요. 5단계로 나누어놓은 그의 독서법은 얼마나 오랫동안 , 많이 읽었느냐 보다 우선은 책의 전체모습에서 나만의 질문을 떠올릴 수 있어야 하고, 그 안에 들어가서도 '취재하며 읽기'로 논리의 흐름을 잡을 수 있어야 하는 것이라네요.

 

그러기위한 방법으로 '검증하며 읽기'도 알려주는데요. 의외로 여러 권을 동시에 읽으며 효과를 올릴수도 있다는데, 나의 정보를 지식화하기 위한 책으로는 그 방법도 좋지않을까 하게 됩니다. 같은 주제의 다른 책들에서 각각의 공통점과 차이점에 대한 나만의 답을 찾아 적어가며 읽다보면 깊이가 한권씩 읽을때와는 달라질거라는데요. 이런 책읽기가 된다면 그 내용이 보다 빠르게 정리되겠다는 생각이 들게 됩니다. 이렇게 읽다보면 5가지 능력, 독해력,논리적 사고력, 요약력, 객관적 사고력, 응용력이 생긴다는데 독서에 필요한 순간적인 집중력과 읽은 후의 부분 부분 요약력, 전체 책에 관한 기억력에 역시나 도움이 되겠다 싶어 잘 익혀두면 성인들의 도움이 될만한 책읽기나 좀 큰 아이들 독서법,공부법으로도 좋은 방법이겠다 하게 됩니다.

 

"올해 나만의 주제를 정한다."거나 "읽지도 않고 싫어하는 책 확인표"만드는 법 들의 방법을 이용하다보면 " 저 책은 읽어야하는데..."라면서도 밍기적거리며 "그런데 내가 좋아하는 분야가 아니라,"는 변명이 조금은 줄어들지 않을까 하는데요. 읽었던 것 같기도 하고,,의 느낌이 싫었는데 이 방법을 쓰다보면 예전보다는 책에 대해 남는 게 있지 않을까 합니다.

 

"끝마무리에 따라 독서에서 얻는 효용이 완전히 달라진다. 부디 토론하며 읽기를 실천해보길 바란다."-168

"지식과 정보는 다른다, 자각이 없으면 토론을 하더라도 정보는 정보인 채 끝난다. 의식적으로 토론해야 정보를 지식으로 만들 수 있다."-18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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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분 설명력 - 똑 부러지는 사람으로 기억되는 사소한 말습관
사이토 다카시 지음, 장은주 옮김 / 한국경제신문 / 2020년 6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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짧은 시간안에 자신을 표현할 일이 많아진 시대입니다. 그런데 쉽지가 않죠. 주로 긴장되서 내 능력치를 보여줄 수가 없었다고들 하지만 "1분 설명력"의 저자 사이토 다카시는 연습이 부족했을뿐이라고 하네요. 왜냐하면 "설명력이란 아웃풋을 하는 기술(22)"이기 때문이라는데요. 우리에게 부족한 건 지식이 아니라 시간들인 연습이라니 좀 다행이다 하게 됩니다. 생각해보면 같은 주제를 설명하는 강사들에게서 다른 느낌을 받은 게 기억날겁니다. 어떤 이에게는 같은 시간에 쉽게 정리되어 얻을 게 많았다 싶은데 어떤 이에게는 알거같긴한데 막상 나나 다른 이에게 재설명하자니 한 마디 정의가 쉽지 않았던 적이 있다면요.

 

1분 설명력이란 제목처럼 시간에 맞춰 생각하고 이야기하는 습관을 가지게 됐다는 사이토 다카시는 역시나 글도 깔끔하게 정리했다는 걸 알수 있습니다. 군더더기 없이 바로 핵심 몇 가지만 짚어줍니다. 설명에 필요한 건 시간 감각, 요약능력,예시 능력이라고 하는데요. 5분만 주시면 된다면서 눈치보아가며 시간 끌어가는 상대에게 난처했던 기억이 있다면, 빙빙 돌아 가까운 길을 먼 곳으로 돌아가는 상대에 힘들었다면, 그리고 "이것은 이렇게 말할 수 있다."는 상대의 예시에 무릎쳐본 사람이라면 긍정의 고개짓을 하게 될텐데요. 그러면서도 상대를 비난하거나 감탄하기는 쉬웠지만 막상 그 일이 내 일이 되고보면 없는 재주가 아쉬웠을텐데, 평상시 습관의 중요성을 알게 됩니다.

 

그가 학생들에게 하곤 했다는 출석 시간에 짧게라도 하루를 표현하는 말을 매일 하거나 A4한장을 1분안에 요약하는 연습을 했더니 시간이 흐른 후 훨씬 그들의 주어진 시간안의 설명력이 나아졌다니 말이죠. 그런 트레이닝이 평상시 습관으로 굳어진다면 나중에는 정말 "특정한 시간안에 요약하시오"라는 기습질문이 언제 들어와도 지금보다는 훨씬 쉽게 다가오게 하지 않을까 하게 됩니다.

 

내가 해야 할 여러 기술중에 "때마침 챙겨 왔네." 처럼 자연스런 연출의 필요성을 말하는, '이득이 되는 느낌'편 도 챙겨야 겠다 싶은데요. 설명이라는 게 꼭 지식적인 부분에서만 들어가는 것이 아닌 이상, 감정으로 먼저 이성을 장악하게 하는 방법도 꽤 필요하다는 걸 살다보면 느끼게 되기때문입니다. "최신의","비공개",라는 말이 열 마디 말보다 사람들의 귀를 잘 잡는다는 걸 우선 내가 아니 말입니다.

 

이런 연습을 하다보면 일상에서든 일에서든 상대가 끌려올거고 그런 상대의 눈빛에 나 역시 자신감으로 이야기를 할 수 있을텐데요. 내 설명력의 빈틈이 어디에 있었는지 생각해볼 곳곳들이 많지 않을까 싶네요.

 

"성심껏 자세하게 설명해야 좋은 건 아니다. 적절한 예를 순간적으로 떠올려 상대의 눈앞에 쫙 펼쳐주는 것이 진짜 설명이다. 일상 대화 속에는 그런 순발력을 키울 수 있는 상황이 얼마든지 있다."-13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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