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 크래시 The Crash - 급락 시장에서 내 자산을 지키는 최강의 부동산 수업 내 인생에 지혜를 더하는 시간, 인생명강 시리즈 13
한문도 지음 / 21세기북스 / 2023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확실히 핫할때가 뭐든 제일 비싼거구나 싶은데요. 빵이나 튤립 아닌 집 또한 그렇다는 걸 몇 년전부터 느끼게 되었습니다. 두 사람이상 모이면 집 이야기만 나올때도 있었으니 말이죠. 이건 나만이 아니고 다들 그럴텐데요. 이게 또 우리나라만 그런게 아니라 전세계적인 흐름이더라구요. 덜 핫해진 요즘도 우리에게는 우리나라 안에 있는 집 가격이 제일 궁금할텐데요. 방송에서 몇 번 강의하시는 걸 보았던 한문도님이 이번에 "조정은 아직 끝나지 않았다."는 말씀을 하셨길래 너무 궁금해지더라구요. 어떤 방향으로의 조정이 아직 끝나지 않은건지 말이죠.


1부에서는 이미 시작된 집값의 하락 원인과 현재 상황 분석을, 2부에서는 향후 3, 5, 10년의 부동산 시장이 어찌 될지의 예측을, 3부에서는 중산층으로서 내 자산을 지키는 방법을 알아보고 4부에서는 하락장을 기회로 이용해 어떻게 부동산에 투자해야 성공 할 수 있을지의 방법을 적어놓았는데요. 다 흥미롭게 따라가게 됩니다. 주변에서 이제껏 들었던 정보들을 어떻게 합쳐 나만의 정보를 만들어낼 수 있을지 생각하면서 말이죠.


얼마전까지는 일본의 흐름대로(집값은 예전같지 않고, 인구수나 경제력은 떨어지고) 우리도 가지 않을까 하는 우려들이 많았는데요. 다행히 그렇지 않구나 싶었는데 아직은 확신할 수 없다는 말이 마음에 걸리게 됩니다. 지금의 경제상황을 분석해놓았는데 마냥 좋게만 볼 것들이 하나도 없어서 말이죠. 경제 조각들이 하나씩 모여 다음 미래를 만들어가는 건데 최소한 2년정도는 세계경제가 좋아질 것으로 보이지 않는다고 하는데요. 이럴 때일수록 알아야 자신의 자산을 지킬 수 있는 거라고 합니다.


많은 경제 지표 보는 법도 알려주시는데요 그 중에 피케티 지수도 참고하라고 하시네요. 그 사회의 불평등 정도를 나타내는 지수인데 자산 가치를 국민 소득으로 나눈 거라고 합니다. 이 지수가 높을수록 근로소득보다 자본 소득이 더 많다는 뜻이라는데요. 그래서 양극화가 극심하고 기득권이 더 부를 누리려고 하는 나라는 이 수치가 높아진다는 겁니다. 일본이 6.9일때 이탈리아는 7일때 미국은 6일때 버블이 터졌다고 하는데 우리 나라 피케티 지수는 6.7이라고 하니.... 왜 이리 마음이 무거운지는 모르겠지만 이제는 급하게 마음먹을것도, 그렇다고 강건너 불구경하듯이 해서도 안 되는 어려운 시기는 맞구나 싶은데요


여기 나온 조건들이 누구나 쉽게 경제와 부동산을 분석하고 예측할 수 있도록 기본적인 이야기들을 담아둔거라 하니, 그리고 예측 능력을 가진다면 다시 성공의 기회가 올 수도 있다니 다 익혀둬야겠다 하게 됩니다. 그 중에서도 제일은 무리하지 않는다,,이라는데, 명심에 또 명심하고 말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