늘푸른 작은도서관의 야심찬 프로젝트가 드디어 막을 올린다.
'지역아동센터와 함께하는 숲해설(체험) 자연학교'
새해에 광산구 드림스타트 담당선생님께 기획의도를 말씀드렸더니 충분히 공감했는지
며칠 후, 내가 봉사하는 구청민원실로 지역아동센터 연합회장을 모시고 와 설명할 기회를 주었다.
연합회장님은 총회에서 취지를 설명한 후, 카페에 관련자료를 올려 신청을 받자고 하셨고,
머리를 쥐어짜 교육목적과 목표를 설정하고 3월부터 월1회, 10차시 커리큘럼과 수업사진도 첨부해 전송했다.
설을 앞두고 10일간 신청 받았는데, 광산구 59 센터 중 열여덟 센터가 신청해 호응도가 상당히 높았다.
과연 열여덟 센터의 숲해설을 누가 담당할 것인가?
아무리 에너지여사 순오기라도 혼자서는 어림없는 일이다.
프로젝트를 기획할 때부터 같이 숲해설가 교육과정을 수료한 동기들과 함께 할 생각이라 취지를 설명하고,
동기들의 동의와 서명을 받아 '숲해설가 동아리 도토리의 꿈'을 12월 15일 광산구 평생학습동아리로 등록했다.
2월 15일에는 '광주형 행복복지모델' 2013년 작은도서관 활성화 지원사업에 위 프로그램을 포함한 사업계획서를 접수했고
2월 26일 실사를 받아 3월 14일 늘푸른 작은도서관도 지원사업 기관으로 확정되었다.
지역아동센터는 월요일부터 토요일 중에 각 센터 사정에 맞취 요일을 선택했고
숲해설가 동아리 회원들은 귀한 시간을 쪼개에 센터 1~2개씩 맡았다.
센터 숲해설을 맡은 회원 중에는 그 후 국립공원에 취업해 일부는 어쩔수 없이 빠지고 10명이 함께 한다.
목. 금.토요일 7회는 숲해설가 교육과정을 이수한 후배들이 보조강사로 참여하게 됐다.
야심찬 프로젝트가 막을 올리기까지는 동아리 회원들이 머리를 맞대고 세부 프로그램을 짜고 자료와 정보도 공유하고
각자 맡은 지역아동센터와 숲체험 현장을 답사했으며, 어제 보조강사들과 현장 답사까지 준비 과정을 마쳤다.
이런 프로젝트를 기획하게 된 건, 지난 12월 지역아동센터 2곳에서 생태 프로그램을 진행했기 때문이다.
아이들은 지역센터 주변의 근린공원에서 숲체험과 자연놀이를 하면서 아주 많~~이 즐거워했다.
그런 아이들을 보며 다양한 학습 프로그램도 좋지만,
아이들이 자유롭게 뛰어놀고 자연과 친해지는 시간이 많아야 한다는 걸 절실히 느꼈다.
아이들은 나무를 관찰하며 자연의 신비와 계절의 변화를 실감했고, 가까이 보고 자세히 보면 더 예쁘다는 것도 알았다.^^
무엇을 가르치기보다는 마음 끌리는대로 놀게 했고, 아이들은 그 시간을 충분히 즐겼다.
덕분에 나는 그 아이들을 위한 야심찬 프로젝트의 막을 올리게 되었고~~~~~~~~
작은도서관의 독서문화 프로그램에 걸맞게 커리큘럼에는 아이들과 함께 읽는 책과 관련도서가 많이 포함됐다.
숲속에서 선생님이 읽어주는 그림책과 서로 돌아가며 읽어주는 시를 감상하는 기분은 경험한 사람만 안다~ ^^
풀꽃
-나태주-
자세히 보아야
예쁘다
오래 보아야
사랑스럽다
너도 그렇다.
아이들 눈높이에 맞춰 강사들도 쉬운 말로 풀어내기 위해 우리 도서관에서 이런 책들을 빌려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