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그림이 들려주는 사람 이야기]를 읽고 리뷰 작성 후 본 페이퍼에 먼 댓글(트랙백)을 보내주세요.
우리 그림이 들려주는 사람 이야기
박영대 지음 / 현암사 / 2011년 12월
품절


오주석 선생님을 필두로 우리 그림을 사랑하고 그 가치를 알려주려 애쓴 분들이 많다.
사진이 없던 시대 화가들의 그림은 우리 조상들의 삶을 보여주는 최고의 자료다.
그림의 감상 포인트를 어디에 두느냐에 따라 같은 그림도 이야기가 달라진다.
이 책은 우리 조상들의 삶을 보여주는 그림으로 사람을 이야기 하는 그림책이다.

교육대 교수님이 집필한 책답게 어린이 독자를 배려한 친절한 해설이 돋보이는 책이다.
오, 내가 사는 곳에서 가까운 광주교육대라니 한번 찾아가 뵐까?^^

이 책을 읽으며 그림을 보는 건 센스있는 편집 덕분에 그 재미를 더한다.
오른쪽에 먼저 그림을 설명하고 왼쪽에 그림을 넣었다.
제목 아래 요약한 짧은 글을 싣고, 본문에 좔좔 풀어내는 이야기는 쉽고 재밌다.
그림도 전체를 보여 준 다음 페이지에 부분을 확대하여 섬세한 눈썰미로 감상할 수 있게 짚어준다.



저자는 당시의 풍습을 알려주는 낯선 용어들을 자세히 설명하여 이해를 돕는다.
이런 그림이 아니라면 어떻게 당시의 생활 모습과 사라진 풍속을 알 수 있을까?
이미 사라져버린 신기한 것을 볼 때마다 고마운 마음이 쏙쏙 돋아났다.

우리에게 익숙한 김홍도의 풍속화로 대표되는 일하는 사람들 모습은 조상들의 건강한 삶이 보인다.
길쌈, 논갈이, 대장간, 자리짜기~ 이런 모습들은 이제 구경하기 힘들다.
내가 어릴 때만 해도 길쌈과 논갈이나 자리짜기는 쉽게 볼 수 있었는데...

윤두서의 초상화, 황현의 초상화, 이항복의 초상화~
선비들의 근엄한 모습을 엿볼 수 있는 초상화라 반갑다.
김명국이 그린 달마도는 섬세한 초상화와 달리 특징만 잡아낸 그림이라 재밌다.
초상화는 그 사람의 속마음을 알아내려는 듯 응시하게 된다.



조선시대 아녀자가 독서하는 그림과 나무짐을 지고오며 책읽는 그림은 놀라운 발견이다.
윤덕희의 '독서하는 여인'과 유운홍의 '부신독서도'는 그림도 화가도 처음 듣는 이름이다.
이야기에 들어있는 책만 보는 바보 이덕무의 구서재(책과 관련한 아홉 가지)는 기억하고 실천해야 될 거 같은 의무감도 생긴다.
눈으로 보기, 소리 내서 읽기, 좋은 책 모으기, 구한 책 베끼기, 잘못된 글자 바로잡기, 남의 책 평가하기, 좋은 책 빌려 보기, 책 쓰기, 책에 햇빛 쪼여 잘 보관하기

영화 '취화선'으로 더 잘 알려진 장승업의 '삼인문년도'는 나이를 묻는 그림이고
작자미상의 오륜행실도는 오늘날엔 바꿔야 할 것도 있지만 사람의 도리를 하고 사는 건 다르지 않을 듯.
세시풍속으로 만나는 투호놀이, 내 어릴 때만 해도 일상이었던 이 잡는 풍경은 웃음을 유발한다.

그림 속의 사람들은 무엇을 하고 있을까?
호기심을 충족시키며 소곤소곤 들려주는 우리 조상들의 삶을 보여주는 그림감상은 재밌다.
나는 누구이고, 나는 어디에서 왔는지... 자신을 돌아보게 하는 그림 이야기는 계속 될 것이다.


댓글(2)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같은하늘 2012-03-06 01:35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저희집에 있는 책도 보여요.^^
부지런한 오기언니 신간평가단도 하시는군요.
전 이제 다른일로 시간 쓰는게 많아져서 다시하라면 못 할 것 같아요.ㅎㅎ
오기언니는 어찌 그리도 다방면에 능통(?) 하실까요?

순오기 2012-03-07 00:12   좋아요 0 | URL
평가단이라도 하니까 책을 읽고 리뷰를 쓰는 거죠.
그 외에는 리뷰를 거의 못쓰고 있거든요.ㅠ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