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뽀르뚜아 아저씨]를 읽고 리뷰 작성 후 본 페이퍼에 먼 댓글(트랙백)을 보내주세요.
뽀루뚜아 아저씨 - 2010 볼로냐 국제 어린이 도서전 일러스트레이터 수상작 푸른숲 그림책 3
이덕화 글.그림 / 푸른숲주니어 / 2011년 10월
구판절판


우리의 주인공 꼬마 아가씨 다섯 살 다혜를 소개합니다!
아이들이 싸인펜으로 맘대로 낙서한 것 같은 캐릭터지만 보기보다 사랑스러워요!^^
다혜에겐
키가 크고, 사탕처럼 달콤하고, 숨바꼭질도 아주 잘 하는 친구가 있어요.
그게 누군지 맞춰보세요~ ^^
이덕화 작가님은 2010년 볼로냐 국제어린이도서전에서 '올해의 일러스테레이터'에 선정되었답니다. 짝짝짝~~

어린시절 언니 따라 그림을 그렸다는 작가님처럼 우리의 주인공 다혜도 언니가 있네요.
다혜는 아마도 작가님의 어린시절이 투영되었나 봅니다.
아침 밥상에서 꿈 이야기를 하는 언니처럼 근사한 이야기를 하고 싶었던 다혜 맘을 나는 알아요.
나도 뭐든지 언니처럼 하고 싶었거든요.ㅋㅋ

아이가 말도 안되는 얼토당토 않은 말을 할지라도 진지하게 들어준다면
아이의 상상력에 어른들이 찬물을 끼얹지 않는다면 무궁무진 뻗어갈 수 있지요.
요 장면은 우리 어른들이 어린이 말에 어떤 자세로 경청해야 하는지 생각하게 합니다.


언니처럼 '브라키오사우르스'라는 근사한 말은 몰라도 맘대로 만들어냈어요.
'뽕뽕방구뽕, 슈리퐁쿠쭈쭈바, 뽀루뚜아!'
오~ 이 중에서 제일 맘에 든 '뽀르뚜아'를 찾아 바둑이랑 같이 나섰어요.
콜라쥬 기법으로 시원스레 펼쳐 놓은 언덕으로~~~~

올해의 일러스트레이터로 선정된 작품답게 콜라쥬 그림이 역동적입니다.
바둑이랑 같이 구석구석 찾아보며 냄새도 맡고
언덕 넘어 솦과 골짜기까지 뽀루뚜아 찾아 삼만리~ ^^

우르릉 광광~~~ 땅이 흔들리는 것을 표현한 그림.
오~ 이렇게 이중으로 처리하면 느낌이 살아나는군요.

땅이 흔들려 놀라서 언덕을 미끄러져 내려오는 바둑이와 다혜~~~ 속도감이 느껴집니다.

한참 후에 눈을 뜬 다혜,
산아저씨는 다혜를 두 손에 안아 올려 내려보고 있네요.
거대한 산아저씨 발 아래엔 여러 동물들이 뛰어다니고...

다혜가 콧구멍를 간질여 재채기를 했다는 산아저씨는 다혜가 무얼하는지 물었고,
뽀루뚜아를 찾아나선 다혜는 산아저씨께 그 이름을 붙여 주었어요.
"뿌루뚜아 뽀루뚜아~~~ "
자꾸자꾸 불러보면 입에 착 달라붙는 이름이지요.

산아저씨 뽀루뚜아는 다혜를 어깨에 태우고 달립니다.
사람들이 볼 때는 멈추고, 사람들이 안 볼때는 달리면서 '무궁화 꽃이 피었습니다' 놀이까지 했어요.

산울림의 '산할아버지 구름모자 썼네~ 나비같이 훨훨 날아서~ '노래가 절로 흥얼거려지는 장면이지요.
작가님도 산울림 노래를 부르며 이 장면을 꾸몄는지도 모릅니다.ㅋㅋ

사람들은 아무도 알아보지 못하는데, 산아저씨 친구들은 멀리서도 알아보고 인사합니다.
'안녕~ 하이~' 손들들어주는 정다운 모습이 보기 좋아요!

살랑살랑 바람이 실어다 준 꽃향기를 맡으며 산아저씨 품속에서 잠이 든 다혜~~~

보루뚜아 아저씨는 다혜를 안아서 집앞에 내려놓았어요.
산과 들과 집이 있는 풍경, 평화로운 일상이 정겹습니다~~~
우뚝우뚝 멋없이 솟은 아파트만 보다가 이런 풍경을 보면 눈도 마음도 환하게 정화되는 느낌입니다.

하루 종일 밖에서 놀다 집에 들어온 다혜에게 엄마는 어디에 갔었는지 물어봅니다.
"뽀루뚜아랑 같이 놀았어요."
"뽀루뚜아?"
다혜는 엄마에게 뽀루뚜아를 어떻게 설명했을까요?
넉넉하고 푸근한 엄마 모습은 어떤 이야기를 해도 다 귀기울여 들어줄거 같군요.

여러분은 다혜의 뽀루뚜아를 어떻게 소개하시렵니까?^^
우리도 다혜가 되어 뽀루뚜아를 소개해보아요.
"뽀루뚜아는요, 키가 크고 알롣달록 멋진 옷을 입은...... "

이 그림책 이야기가 특별한 소재는 아니다. 우리집 고딩 남매도 이야기에 참신함은 없지만 그림은 정말 좋다고 평했다. 지금은 제목이 생각나지 않는데 내가 본 그림책 중에 비슷한 것이 있다. 하지만 그림은 독창성이 돋보여서 좋다. 모방은 창조의 어머니라니까 우리도 뽀루뚜아 같은 상상의 주인공을 불러내보자.^^


댓글(2) 먼댓글(0) 좋아요(8)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라로 2011-12-26 23:17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산아저씨 품속에서 잠이 든 다혜처럼 저도 그렇게 잠들고 싶어요,,,,그림은 잘 모르지만 참신함이 느껴져요~~~,^^

순오기 2011-12-27 03:35   좋아요 0 | URL
우리, 같이 잠들어봐요~~ ^^
그림은 정말 좋았어요~ 역시 일러스트레이터로 선정될 만하다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