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학을 담은 잔소리 통조림 1218 보물창고 4
마크 젤먼 지음, 황윤영 옮김 / 보물창고 / 2011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오~ 이런 참신한 발상, 잔소리에 숨어있는 작은 뜻과 큰뜻을 찾는다니 멋지다.
저자의 경험을 바탕으로 부모님의 서른두 가지 잔소리 목록을 소개하며, 그 잔소리에 담긴 작은 뜻과 큰 뜻을 헤아리라고 말한다. 부모의 잔소리에 짜증내거나 그냥 귓등으로 흘러보내지 말고, 잔소리에 숨어 있는 참뜻을 알아내라고 조언한다. 우리네와 문화가 다르고 환경이 달라도 부모의 잔소리는 거의 똑같다. 예를 들면


깨끗한 속옷을 입으라는 잔소리는,
사람들에게 보이지 않는 부분도 좋아야 하고, 속과 겉이 똑같아야 한다는 것이다.

수영장 안에서 소변을 보지 말라는 건, 남들이 몰라도 나쁜 짓을 하지 말라는 것이다.

채소를 먹으라는 건, 우리가 하고 싶은 일과 우리에게 필요한 일이 늘 일치하지 않는다는 걸 교훈한다.

쓰레기를 내다 놓는 일을 통해서는 힘들고 지저분한 일도 할 줄 알아야 한다는 것.
길을 건널 때 양쪽을 살피라는 잔소리는, 어떤 일에 덥석 뛰어들지 말라는 뜻이다.


이렇게 서른 두 개의 부모님 잔소리에서 보여지는 외적 내용보다는
그 안에 담긴 진정한 핵심을 발견하는 것이야말로 생각의 힘, 철학의 힘이라고 깨닫게 된다.
요즘 아이들, 뭘 물어도 분명하게 자기 생각을 밝히는 아이들이 많지 않은데
잔소리 통조림을 읽으면 생각하는 법과 생각의 힘을 발견하지 않을까?

나는 세 아이를 키운 엄마라 충분히 공감하지만 청소년들도 나처럼 깔깔 웃으며 공감할지는 미지수다.
특히 "너도 나중에 너 같은 자식 낳아서 키워 봐라'는 정말 압권이다.ㅋㅋ

물론 부모님은 우리가 어른이 되어 별나고 당혹스러운 자식을 낳게 되기를 진짜로 바라는 것은 아니다. 그저 언젠가 우리가 부모가 되었을 때 자식이 우리처럼 행동할 경우 부모가 얼마나 좌절감이 드는지를 우리가 깨닫길 바라는 마음에서 하는 소리다. (98~99쪽)


우리 엄마도 나한테 이런 말씀 하셨는데, 나 역시 우리 큰딸한테 이런 말을 했었다.
먼 훗날에 우리 딸도 제 아이에게 이런 말을 하면서, 엄마의 속을 알겠지. 내가 그랬던 것처럼~~~~~~~~~ ^^
이 잔소리의 큰 뜻은 '남의 입장이 되어 보라'는 것이다. 정말 저 닮은 자식을 낳아 키우면 부모 속을 잘 알게 될 거다.


부모의 잔소리는 자식이 잘되길 바라는 부모의 애정표현이다. 하지만 부모는 필요 없는 잔소리를 줄이고, 자녀들도 잔소리에 짜증내거나 즉각적으로 반응하지 말고 그 속에 담긴 부모의 속마음을 헤아려 보면, 부모와 자식 사이의 잔소리 전쟁을 잘 헤쳐 나갈 수 있다는 현실적인 조언이 귀에 콕 박힌다.


어디선가 잔소리가 들려온다. 우리집인가, 이웃집인가? ^^
자식들은 부모의 잔소리를 듣기 싫어하지만, 자신도 부모가 되면 자식에게 제 부모와 똑같이 잔소리를 해댈게 분명하다.
그러면서 비로소 부모님의 잔소리가 사랑이었다는 걸 깨닫게 되지 않을까?
자식들은 부모의 잔소리에 숨은 빛나는 지혜를 길어올릴 것이고....


댓글(4) 먼댓글(0) 좋아요(1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hnine 2011-09-23 05:43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부모의 잔소리를 헤아려들을 수 있는 자식이 있다면 이미 잔소리가 필요없는 자식이겠지요.
이런 책이라도 나와주는게 대신 고마울 따름입니다.
이제부터는 잔소리할 때 이 책에서 본대로 그 잔소리가 무엇을 뜻하는가 하는 것 까지 덧붙여서 하면, 음...잔소리가 더 길어지겠지요? ^^

순오기 2011-09-23 12:47   좋아요 0 | URL
흐흐~ 그렇겠네요.
부모 잔소리를 헤아릴 줄 아는 자식이면 잔소리가 필요없겠고, 속뜻까지 알아 들으라고 하면 잔소리가 더 길어질 듯~~~ㅋㅋㅋ

수퍼남매맘 2011-09-23 17:41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이 책 저도 재미있게 읽고 있어요. 딸에게 꼭 읽히고 싶은 책입니다.

순오기 2011-09-24 00:52   좋아요 0 | URL
아이들이 좋아할지는 모르지만, 엄마는 공감됐어요.
우리 막내는 지난 주말에 권했더니 조금 읽어보긴 하던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