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아지똥 민들레 그림책 1
권정생 글, 정승각 그림 / 길벗어린이 / 1996년 4월
장바구니담기


우리나라 아동문학은 1969년 발표된 권정생 선생님의 <강아지똥> 이전과 이후로 나뉜다. <강아지똥>은 아동문학을 성인문학의 하위개념으로 여기던 인식을 바꾸었고, 어린이문학의 수준을 높였으며 '똥'에 대한 정서까지 바꾼 획기적인 작품이다.
전문가들은 '정서'가 바뀌는 기간을 30년으로 보는데, 그저 더럽고 혐오스런 감정으로 대하던 '똥'이 <강아지똥> 이후 킥킥거리는 웃음의 대상이 되고 소중한 가치를 인정받고 배려받는 대상으로 정서가 바뀌었다는 것이다.

권정생 선생님은 돌이네 흰둥이가 골목 담 밑에 눈 <강아지똥>을 주인공으로, 아름답고 따뜻한 이야기로 제1회 기독교 아동문학상에 당선되었다. 어린이의 삶과 동떨어진 이야기나 세계명작이 판치던 때, 우리 이야기에 목말랐던 독자들에게 작고 보잘것 없는 존재에 의미를 부여한 <강아지똥>을 선물하신 것이다.
더구나 정승각 선생님의 그림으로 태어난 <강아지똥>은 가히 그림책의 고전이다. 흰둥이의 똥에서 모락모락 피어나는 따스한 김까지 그려낸 섬세함은 웃음을 넘어 감동까지 선물한다.

날아가던 참새도 콕콕 쪼면서
"똥! 똥! 에그 더러워......"
무시하는 존재인 강아지똥은 서럽다.

심지어 소달구지에서 길가에 떨어진 흙덩이조차도
"넌 똥 중에서도 제일 더러운 개똥이야!"
비웃는 바람에 "으앙!" 울음을 터뜨렸다.

아무짝에도 쓸모 없는 더러운 똥이라고 버림받은 강아지똥에게
흙덩이는 자신이 더 흉측하고 더러운 존재일지 모른다며 위로한다.

지난 여름,
가뭄이 심해서 아기 고추를 끝까지 살리지 못하고 죽게 한 죄로
길바닥에 버려졌다며 이젠 끝장이라고 말한다.

하지만, 소달구지 아저씨는 길에 떨어진 흙덩이를 발견하고
도로 밭에 가져다 놓아야겠다며 소중하게 주워 담았다.
흙덩이가 존재 가치를 인정받았을 때도
강아지똥은 그 발치에 여전히 버려진 채...

어떻게 하면 착하게 살 수 있을까?
아무짝에도 쓸 수 없는 존재로 춥고 외로운 겨울을 보낸다.

겨울이 가고 봄이 왔건만, 여전히 강아지똥은 버려진 존재다.
열두 마리 병아리를 데리고 나온 어미닭은 찌꺼기뿐이라며 그냥 가버린다.

보슬보슬 봄비가 내리던 날,
강아지똥 곁에서 파란 민들레 싹이 돋아났다.
예쁜 꽃을 피운다는 민들레의 자랑에 강아지똥은 부럽기만 하다.

한숨 쉬는 강아지똥에게 민들레는 부탁한다.
네 몸뚱이를 고스란히 녹에 내 몸 속으로 들어와야 예쁜 꽃을 피울 수 있다고...
강아지똥은 기뻐서 민들레 싹을 힘껏 껴안았다.

강아지똥은 빗줄기에 온 몸이 자디잘게 부서지는 아픔을 겪으며 땅 속으로 스며들어 민들레 뿌리로 모여 들었다.

온 몸을 녹인 강아지똥의 눈물겨운 사랑과 희생은 아름다운 민들레 꽃을 피워 올렸고...

길가 돌틈이나 시멘트 사이에서도 흙만 있으면 피어나는 민들레는 사람들에게 짓밟혀도 꽃을 피운다.
흔하디 흔한 민들레지만 강아지똥의 희생으로 피운 꽃이라는 걸 기억해주자.

개편된 7차 교육과정의 초등 2학년 1학기 말하기 듣기에 실렸고, 전 국정교과서 중학교 1학년 1학기 국어에도 실렸던 강아지똥은,
작고 보잘것 없는 것도 쓸모가 있는 소중한 존재라는 걸 일깨운 작품이다.

엄마가 아이에게, 선생님이 제자들에게 읽어주면 가슴이 촉촉해지는 감동이 있다.
나는 아무짝에도 쓸모 없고, 아무도 내 친구가 돼 주지 않는다고 슬픔에 빠진 사람에게 희망을 준다.
또 누군가에겐 민들레꽃을 피운 강아지똥처럼 제몸을 부수는 희생과 헌신의 길을 다짐하는 힘을 줄지도 모른다.
혹은 주인공의 가치를 빛내주고 돋보이게 하는 빗물같은 사람이 되겠다는 소박한 꿈을 갖게 하지 않을까?


댓글(4) 먼댓글(0) 좋아요(1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세실 2011-05-10 07:25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한동안 독서수업하거나, 견학 프로그램 운영할때 이 책 읽어줬는데....지금도 웬만큼은 외울수 있어요.
정승각선생님이 표지의 첫 장면을 그리기위해 우리나라 방방곡곡을 돌아 다니셨다는 강의 듣고는 더 사랑스러웠답니다.
그림책의 지존이죠^*^

순오기 2011-05-10 15:22   좋아요 0 | URL
광주에서도 동화읽기 모임이나 동화읽어주기에서도 가장 많이 읽히는 그림책이지요.
정승각 선생님의 수고가 그림의 리얼리티를 살려내고 감동을 몰고 오는 거라 생각해요.
그림책의 지존, 그림책의 고전!!

잘잘라 2011-05-10 10:33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민들레를 꼭 껴안은 강아지똥의 표정이 감동입니다. 개똥이 아니라 강아지똥이라서 더요^^

순오기 2011-05-10 15:22   좋아요 0 | URL
개똥과 강아지똥의 느낌은 엄청 다르죠~ ^^
그림을 보면 감동이 몰려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