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 우리 기차에서 내려! 비룡소의 그림동화 5
존 버닝햄 지음, 박상희 옮김 / 비룡소 / 1995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나도 기차여행 하고 싶다. 최근엔 고속버스를 자주 이용하기 때문에 기차여행은 오래되었다. 자가용 시대가 되고 대중교통을 이용하지 않은 아이들이 의외로 많다. 특히 기차는 아이들의 로망인데, 장난감이나 그림책으로 대리만족하라면 너무 잔인한 거 아닐까? 아이들 어려서 기차를 타고 여행하는 경험도 좋을 거 같다.

 

이 기차는 어디를 가는 건데, 누구에게 기차에서 내리라고 명령하는지 궁금하다.

 

우리의 주인공인데, 책 속에선 이름이 나오지 않는다.
밤늦게 기차놀이를 하다가 엄마의 잔소리에 중지하고 잠자리에 드는 평범한 아이 누구라도 주인공이 된다.

   

칙칙폭폭~ 까만 연기와 삽질하는 강아지를 보니 석탄을 넣어야 가는 기차구나~

 

자~ 석탄을 넣느라 삽질소리 분주하구나, 우리나라도 4대강 사업 삽질소리가 요란한데...

  

이 책에서는 기차를 원없이 볼 수 있다. 그것도 그림 기법을 달리 한 같은 기차가 수없이 나온다.

  

드디어 기차여행에 초대하지 않은 첫번째 손님이 찾아왔다.
코끼리를 보자 다짜고짜 "야, 우리 기차에서 내려!" 고함을 친다.
대체, 왜 코끼리는 허락도 없이 기차에 탔고,
코끼리가 기차에 탄 사정도 들어보지 않고 내라라고 하는 걸까? 

  

"제발, 나도 기차에 태워 줘.
사람들니 내 상아를 잘라 가려고 해.
자꾸 이러다간 우리 코끼리들은 살아 남지 못할 거야."

아~ 이것도 사람이 욕심이 부른 문제로구나!
코끼를 기차에 태운 친구들은 날씨가 더워 헤엄칠 데가 있는지 찾아본다. 
왼쪽엔 연필삽화, 오른쪽엔 색칠이 된 그림으로 이야기를 꾸며간다.

  

다음엔 물개가 기차에 탔고, 코끼리까지 합세한 친구들은 기차에서 내리라고 고함을 지르고.
물개는 사람들이 물을 더럽히고, 물고기를 너무 많아 잡아 가서 물개들이 살아 남지 못할 거라고 말한다. 

  

등장하는 동물은 다르지만 같은 이야기 구조로 반복되고, 동물들이 하나씩 늘어나면서 그들의 현실을 고발한다.
문제는 모두 인간의 욕심과 다른 생명체를 존중하지 않는 이기심에서 비롯되었다.
아이들 그림책에 환경문제의 심각성과 생명존중에 대한 생각을 확장시키는 버닝햄의 그림책은 역시 명작이다.
거기에 어린이들이 흥미를 갖고 재밌게 볼 수 있도록 그 동물들과 할 수 있는 놀이도 하나씩 추가된다. 

   

기차에 타게 해달라고 사정하던 동물들은, 자기도 사정하던 입장이었던 걸 금세 잊고 다른 동물에게 기차에서 내리라고 소리친다. 하하~ 개구리 올챙이 적 생각 못하는 격이다. 아이들은 이런 반복성을 재밌어 한다. 어떤 동물이 무슨 사정으로 기차에 타게 됐는지 하나씩 짝을 지어 보는 것도 독후활동으로 좋겠다.  

 

동물들은 모두 함께 탄 기차에서 신나는 놀이를 찾아 밤새 즐기지만, 아침 일찍 학교를 가야 되니까 돌아가야 한다.

  

아침에 잠을 깨우러 온 엄마는, 우리집에 웬 동물이 이리 많으냐고 묻는다.
현관에는 코끼리가, 목욕탕에는 물개가, 세탁실에는 두루미가, 계단에는 호랑이가
냉장고 옆에는 북극곰이 있다고, 대체 어떻게 된 일이냐고 궁금해 하는데...

 

우리는 그 이유를 알지요?ㅋㅋ 
제목만 들을 때는 아주 못된 깡패녀석이라도 나오는 줄 알았는데, 모두가 친구가 되어 밤새 즐겁게 놀았다.
오직 혼자만 잘 살겠다고 온갖 못된 짓과 욕심을 부리는 인간 사람이 문제인 것이다.ㅜㅜ 

코끼리, 물개, 두루미, 호랑이, 북극 곰은 왜 기차에 타게 되었는지,
깊이 생각해보면 사람들이 어떻게 해야 할지 답이 보인다.
동심으로 돌아가 모두가 친구가 되고,
다른 누군가를 위해 무엇이나 아껴 쓰고 욕심 부리지 않는 것이 더불어 사는 지혜라고 가르쳐 주는 멋진 그림책이다.



댓글(4)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같은하늘 2010-11-01 11:09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그림만 봐도 누구의 책인지 알 수 있어요.ㅎㅎ

순오기 2010-11-01 17:17   좋아요 0 | URL
매니아들은 그림만 봐도 알 수 있죠~ ^^

하늘바람 2010-11-02 20:48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전 이책 제목이 넘 재미나요

순오기 2010-11-02 22:05   좋아요 0 | URL
왜 기차에서 내리라고 했는지 알고 나면 그저 재밌다고 하기엔 시사하는 바가 크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