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 대안학교 졸업생이야!>를 읽고 리뷰해 주세요.
나? 대안학교 졸업생이야! - 대안학교를 꿈꾸는 학부모, 학생들을 위한 졸업생 15인의 리얼 보고서
김한성 외 14인 지음 / 글담출판 / 2010년 5월
평점 :
절판


이 책은 대안학교를 졸업한 15명의 20대 젊은이들이 대안학교를 다니게 된 계기부터 학창시절과 현재에 이르기까지, 자신의 꿈을 찾고 그 꿈을 이루기 위해 고민하고 노력하는 모습을 담은 책이다. 15명의 저자들이 나온 대안학교는 산청간디학교, 양업고등학교, 풀무농업고등기술학교, 한빛고등학교, 이우공등학교, 두레자연학교, 화랑고등학교, 금산간디학교, 세인고등학교, 동명고등학교까지 10개다. 수록된 10개의 대안학교 중 내가 아는 학교부터 찾아 읽었다.   

세인고등학교는 설립자인 원동연 박사(5차원 전면학습법 저자)가 계획을 세울 때부터 이야기를 들어서 알고 있었다. 원동연 박사에게 5차원 전면학습법을 배웠는데, 세인고등학교의 교육이념도 5차원 학습법에서 강조하는 것과 다르지 않았다. 졸업생 박민희 군은 자신이 좋아하고 잘 할 수 있는 바리스타가 되어 자신의 꿈을 한발씩 이뤄가고 있다.  

내가 사는 곳에서 가까운 동명고 졸업생인 정병창군은 조직폭력단에 소속된 싸움꾼으로 소년원에도 갔었지만, 부모조차 포기한 자신을 끝까지 믿어주고 이끌어 준 선생님들에 감동받아 정신을 차렸다. 폭력에 쓰던 태권도를 지도자가 되어 세계무대에 나가기 위해 준비 중이다. 굴곡진 인생에서 얻은 교훈이 있는데, 안타까운 건 '실패'가 아니라 '실패를 극복하지 못하는 것'이라고 한다.  

금산 간디학교 졸업생 지정훈 군은, 꽉 막힌 일상에서 벗어나고 싶어 거짓말하고 부모님과 갈등을 많이 겪었는데, 시골 중학교에서 초등6년의 스트레스를 다 날릴 정도였다고. 그후 부모님의 적극권유로 간디학교를 가게 됐고, 베이스기타와의 만남으로 새로운 삶을 살게 됐다. 변화해가는 부모님을 보면서 유연성을 갖게 됐고, 진정한 대안교육은 가정에서부터 실현돼야 한다고 말했다. 

  

대안교육의 현장에서 자라난 1세대 15명이 저마다 다른 꿈을 찾아 나가는 모습이 흐뭇했다. 우리의 교육상황에서 작은 교육실험실이 된 대안교육의 성패,는 대안교육을 받은 졸업생들의 삶에 달려 있다. 15명 졸업생들만을 본다면 대안교육의 결과는 나쁘지 않은 것 같다. 좋은 대학을 보내기 위한 제도권 학교의 욕심 때문에 많은 부분이 희생되고 있는 현실을 생각하면, 대안학교에 가는 것도 나쁘지 않을 거 같다.  

이 책을 읽으면 대안학교가 '문제아'들이 가는 학교가 아니라는 걸 알 수 있다. 졸업생들 모두 일반고와 다른 자유로운 분위기에서 입시보다는 동아리활동과 자연 체험활동에서 많은 것을 배우고 느꼈다. 어떻게 살 것이며 무엇을 할 것인가 인생고민을 많이 했고, 목표가 정해지면 최선의 노력을 했다는 것도 알 수 있다. 특히 선생님들의 관심과 사랑에 감동하고 잊지 못한다고 말했다. 졸업생들이 행복한 학창시절을 보낼 수 있었던 대안학교에 우리 아이도 보내고 싶은 마음이 불끈 솟았다.


댓글(2)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같은하늘 2010-05-25 00:57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절친한 언니가 초등 6학년인 아이를 내년에 대안학교에 보낼까 생각중이라는데... 획일적인 교육제도 아래서는 아이가 진정 원하는것을 할 수 없다는게 이유인데 전 아직 잘 모르겠더라구요. -.-;;;

순오기 2010-05-26 00:33   좋아요 0 | URL
나도 이 책 읽으면서 막내를 대안학교 보낼까~~~ 생각해봤어요.^^
우린 기숙학교 보낼 형편이 안돼서도 못 보내겠지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