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왕따, 남의 일이 아니야 - 학교폭력 예방을 위한 지침서 ㅣ 인성교육 보물창고 2
베키 레이 맥케인 지음, 토드 레오나르도 그림, 최지현 옮김 / 보물창고 / 2007년 3월
자녀를 학교에 보내면서 부모는 우리 아이가 학교에 잘 다니고 친구들과 잘 어울리는지 지켜보게 된다. 선생님께 사랑받는 것도 좋지만 친구들과 자연스레 어울리는 게 더 중요하다. 이 책은 학교생활이 걱정스런 부모와 아이들에게 주는 학교폭력 예방을 위한 지침서다.
이 책은 친구를 괴롭히는 걸 바라보는 아이의 진술로 시작한다.
"우리는 모두 말이나 행동으로 다른 사람을 괴롭히는 일이 옳지 않다는 것을 알고 있었지만, 어떻게 해야할지 아는 사람은 아무도 없었습니다."
선생님이 알아 차리지 못하게 레이를 괴롭히는 아이들을 보면서 그만두라고 말하지 못했다. 그저 눈을 질끈 감고 입을 꼭 다물고, 손으로 귀를 막는 행동 뿐...대부분의 아이들이 이렇게 할 수밖에 없을 것이다.
모두 모여 있는 것이 안전하다는 걸 스스로 알아 챈 아이들, 하지만 녀석들은 레이를 따로 떼어내 못된 말과 주먹질로 아이들 모두 겁에 질리게 만들었다. 그래서 아무도 "그러지 마, 나쁜 짓이야!"라고 말하지 못했다.
레이는 다음 날 학교에 오지 않았다. 녀석들은 레이가 학교에 나오면 어떻게 괴롭힐지 얘기 하는 걸 들으며 비로소 어떤 행동을 해야 할지 알았다. 조용히 선생님을 찾아가 그동안의 일을 말씀드렸다. 선생님은 이야기를 하는 것이 레이를 돕는 일이고, 앞으로 어떻게 할지 함께 생각해 보자고 하셨다.
레이가 학교에 나왔지만 불안해하고 두려워하는 것 같았다. 레이에게 먼저 다가가 같이 놀자고 말했고, 레이는 우리와 같이 놀았다.도움이 필요한 친구에게 먼저 다가가는 일은 어른도 아이도 쉽지 않다. 더구나 왕따를 당하거나 못된 녀석들의 폭력에 시달리는 친구에게 손 내미는 건 용기가 필요한 일이다.
레이를 괴롭히던 녀석들이 다가왔을 때, 선생님과 교장선생님이 나타나셨다. 아이들 스스로 해결할 수 없는 일은 어른이 개입해야 한다는 걸 보여주는 장면이다. 학교폭력은 어른들이 방치해선 해결되지 않는다. 학교에서도 선생님들이 관심갖고 적극적으로 개입해야 된다.
레이를 괴롭힌 아이들이 부모를 학교로 불러 같이 문제를 해결하도록 하는 것은 바람직하다. 부모들은 자식의 문제라면 팔이 안으로 굽기 때문에 실상을 정확히 파악할 필요가 있다. 아이들의 문제가 무엇인지 학교와 부모가 알았다면 서로 협력하여 문제를 해결해야 한다.
책 뒤에는 학교폭력을 어떻게 해야 할지 조언하고 있다. 괴롭힘을 당하는 아이에게 스스로 맞서 싸우라는 충고만으론 해결될 수 없다. 아이들도 싸움에 직접 말려들기 보다는 어른들에게 도움을 청하는 것이 좋다. 그것은 '고자질'과 구별해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알리는 것'은 나쁜 일이 아니라는 인식이 필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