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괜찮아 괜찮아 두려워도 괜찮아!>를 읽고 리뷰해 주세요.
괜찮아 괜찮아 두려워도 괜찮아! 어린이 마음 건강 교실 1
제임스 J. 크라이스트 지음, 홍성미 옮김, 전미경 감수 / 길벗스쿨 / 2009년 1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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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들이 커가면서 두려움과 근심없이 자라면 얼마나 좋겠냐마는, 아이라고 두려움이나 걱정이 없는 것은 아니다. 다 자기 분량의 근심 걱정은 있는 법이니까. 이 책은 그런 고민을 가진 어린이나 부모님에게 도움이 될 책이다. 심리학자인 저자는 그런 불안은 당연한 거니까 혼자 힘으로 해결하려고 애쓰지 말고 솔직하게 "겁이 나고 걱정이 되는 일이 있어요."라고 말하라고 한다. 왜, 무엇을 겁내고 무서워 하는지 알아보고 해결하기 위한 구체적인 방법을 설명한다. 



첫번째 장에서는 사람이 겁을 내는 건 그럴만한 이유가 있다고 한다. 자기 몸을 안전하게 지키기 위해서 위험에 빠졌다고 느끼면 '아드레날린'이란 화학물질을 내보낸다고 한다. 그래서 싸우거나, 도망치거나 그도 아니면 상대가 알아채지 못하게 꼼짝않고 가만히 있도록 한다는 것이다. 오호~ 겁났을 때 우리가 취하는 행동이 바로 아드레날린 때문이라니 제대로 배웠다. 일단 뇌가 위험을 감지하면 모든 행동이 눈깜짝할 새에 저절로 일어나게 된다고 하니 인체의 신비와 대응능력이 놀랍다. 이해하기 쉽도록 만화와 삽화로 보여주는 것도 이 책의 장점이다.



두려움과 걱정을 없애는 구체적인 방법을 열 가지 소개했다. 적용하면 도움이 될 듯하다.
1. 두려움을 있는 그대로 받아들이자.
2.나쁜 생각 대신 힘이 나는 좋은 생각을 하자.
3. 몸과 마음을 잠시 쉬자.
4. 몸을 부지런히 움직이자.
5. 건강에 좋은 음식을 먹자.
6. 심호흡하고 상상하는 훈련을 하자.
7. 근육의 긴장을 풀자.
8. 네 마음이 어떤지 적어 보자.
9. 비상 신호에 대해 잘 알아 두자.
10. 배운 것을 다른 사람에게 알려 주자.




자, 이제 두려움과 당당히 맞서는 방법을 알아 보자. 첫째 두려워하는 것 중에 제일 무서운 걸 그리고, 그중에 가장 끔찍한 상상을 그려보는 것이다. 그 다음엔 두려워하는 것을 이겨 내고 더 이상 무서워하지 않는 그림을 그린다. 다음엔 두려워하지 않아도 되는 이유를 적고, 두려워 하는 것과 관계 있는 생각이나 행동에 점수를 매긴다. 그 다음 두려움 상상 훈련으로 극복해가는 과정을 반복하라고 조언한다. 



두 번째 장에서는 상담선생님의 도움을 받을 수 있는 두려움을 알려 준다. 무서워서 어쩔 줄 모르는 사회공포증, 혼자가 될까봐 걱정하는 분리불안증, 걱정이 많아 안절부절 못하는 범불안 장애, 숨이 막혀 죽을 것 같은 공황 발작, 그 생각과 행동을 멈출 수 없는 강박 신경증, 끔찍한 기억이 떠오르는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트라우마) 등, 용어의 개념 이해와 그런 불안이 생기는 원인과 이겨내는 방법을 소개했다. 



뒤에는 전문가와 상담을 받을 땐 어떻게 해야 하는지, 어른들을 위한 도움말까지 친절하게 정리했다. 아이들이 두려워한다는 걸 알 수 있는 행동과, 아이의 두려움을 알고 부모가 어떻게 해야 하는지까지. 어린이와 부모가 함께 읽으면 두려움을 떨치는데 도움이 되겠다.   

무엇보다 아이들이 무리한 학습과 성적으로 스트레스를 받지 않도록 하는 것도 중요할 듯! 

*오자 - 18쪽 위 6줄 '가끔겁이 나고 '에서 '가끔은 겁이 나고'로 고쳐야죠. 
            114쪽 제목  2. 하던 잠깐 일을 잠깐 멈춘다. => 잠깐이 두번 들어갔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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꿈꾸는섬 2009-12-05 20:49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전 이 책 참 좋더라구요. 아이들 마음을 헤아려주고 용기를 줄 수 있잖아요.^^

순오기 2009-12-06 00:13   좋아요 0 | URL
괜찮았어요. 그런데 내 리뷰는 책내용만 소개했군요.ㅋㅋ

잎싹 2009-12-05 21:41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빼곡하게 정성껏 올린 리뷰...
추천하고 가요.~~

순오기 2009-12-06 00:13   좋아요 0 | URL
정성껏~? 별로 그렇지 못했어요.^^
오늘은 별 생각이 안 나서, 나중에 수정해야지요.ㅋ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