엄마가 된다는 것 미래의 고전 4
최은영 지음 / 푸른책들 / 2009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표지가 참 눈에 띈다. 붉은 실로 뜨개질 하는 엄마를 빼꼼히 문을 밀고 들여다 보는 딸, 저들 모녀에겐 어떤 사연이 있을까? 호기심을 안고 성큼 발을 들이밀었더니 열여덟 고등학생때 엄마가 된, 세상에서 '미혼모'라 부르는 미진이 엄마의 진짜 엄마되기다. '여자는 약하지만 어머니는 강하다'는 말을 입증하는 성장소설로 청소년과 엄마들이 보면 좋을 책이다. 

'엄마'란 무엇일까? 아기를 낳았다고 모두 엄마가 되는 건 아니다. 결혼을 하고 엄마가 되면 좋으련만, 요즘 세상엔 어린 나이에 엄마가 되는 일이 비일비재하다. 딸을 둘이나 키우는 엄마로 정말 내 딸에게 이런 일이 생긴다면? 혹은 내 아들이 이런 일을 만든다면, 어떻게 해야 할까 생각하기도 두려운 일이다. 세상에 아이를 내놓는 일이 무서운 게 이런 일 뿐이겠냐마는, 이보다 당황스러운 일도 없을 것 같다. 부모된 사람은 어떤 경우의 수라도 대비하고 있어야 하는 세상이라서 이런 책은 꼭 읽어야 한다. 

내가 아는 분 중에 아주 어려서 엄마가 되고 아이가 알까봐, 나이를 물어보면 '고양이'띠라고 했었다. 너무 어린 나이에 엄마가 된다는 건, 누가 뭐라 하기 전에 스스로 당당하지 못하다고 생각한다. 책 속의 미진이 엄마는 그런 면에선 당차고 야무진 엄마다. 물론 어린 나이에 섯부른 행동으로 임신을 한 것까지 칭찬할 일은 결코 아니지만... 임신한 것을 알고 비겁하게 도망친 미진이 아빠보다야 백번 낫다. 자신의 행동에 끝까지 책임지고 생명을 세상에 내놓고 당당하게 키우는 모성애는 칭찬받을 만하다. 때론 아이를 낳아 입양시키지 않고 키우는 걸 후회도 했지만 책임있는 행동으로 이미 엄마라는 자격을 주어도 되겠다. 

선택의 여지없이 세상에 나오게 된 미진이 입장에서는 나이 어린 엄마가 부담스럽다. 서른된 엄마와 열두 살 딸 미진이의 관계를 언니나 이모라고 생각하는 사람이 있으니 남들 눈에 띄는 게 싫다. 미진이 엄마가 자꾸 이사하는 이유도 그 때문이고. 더 이상 이사하지 않고 오래 살려고 온 아파트지만 이사온 날부터 이웃의 관심이 부담스럽다. 사춘기를 맞은 미진이는 매사 툴툴거리고 엄마에게 불만이 많지만, 정말 도움이 필요한 순간엔 엄마밖에 없다는 걸 안다. 폭력을 휘두르는 아빠를 피해 집은 나온 나경이를 보며 숨어 있지 말고 당당히 맞서서 문제를 해결하게 하는 당찬 아이다.

이 책은 환경 때문에 위축된 미진이와 엄마를 내세워 '엄마와 아빠의 자격'에 대해 말하고, 세상의 편견에 당당히 맞서며 진짜 엄마가 된다는 게 어떤 것인지 말한다. 미혼모를 소재로 한 성장소설은 많지만 따뜻한 결말은 많지 않은데, 이 책은 따뜻한 결말이라 보고 나서도 맘이 놓인다. 미진이 엄마와 같은 처지가 된 나경이 언니에게 미진이 엄마가 인생선배로, 같은 경험자로 들려주는 말은 가슴을 찡하게 울린다. 

   
  “죽고 싶은 마음까지도 살아야 하는 힘으로 바꿔 주는 게 아이더라. 어차피 아이는 낳아야 하고, 너는 엄마가 되어야 하잖아. 엄마가 된다는 것은 소꿉장난을 하듯 장난스러운 게 아니야. 내가 아닌 다른 사람의 모든 것을 품어 줄 수 있을 만큼 깊어지고 커지는 거야."(98쪽)  
   

 어리지만 엄마 된다는 게 어떤 것인지 아는 미진이 엄마와, 밀어내기만 하던 나경이와 마음을 나누게 된 미진이에게 응원의 박수를 보낸다.  


댓글(4)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꿈꾸는섬 2009-09-04 22:33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나이 먹을만큼 먹고 결혼해서 엄마가 된 저도 이리 헤매고 어려워하는데 열여덟이란 나이의 엄마는 상상이 잘 안되요. 세상에서 가장 어려운게 엄마인 것 같거든요. 저도 보고 싶네요.

순오기 2009-09-04 23:50   좋아요 0 | URL
저도 나이 먹을 만큼 먹고서 엄마가 됐는데~ 진짜 엄마되는 거 어려워요.
지금 이 나이에도 여전히~~

같은하늘 2009-09-05 00:22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얼마전에 보았던 <사소하게 대단하게 별스럽지않게>라는 책이 생각나는군요.
미혼모 이야기... 잘한 일은 아니지만 당당하게 책임질 줄 아는 모습은 칭찬해야지요.^^

좋은 엄마란 답이 안보여요. 저는 오늘저녁에도 아이때문에 붉으락~푸르락~했다지요...

순오기 2009-09-05 14:34   좋아요 0 | URL
사소하게 대단하게~ 제목도 처음 들어요.ㅜㅜ
아이들 때문에 붉으락 푸르락 할 일이 어디 한두 번이겠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