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리뷰] <인성교육 보물창고> 시리즈 중 1권을 골라 리뷰를 작성해 주세요~ 5분께 적립금 2만원!!
놀이터의 왕 - 바람직한 친구 관계 만들기 인성교육 보물창고 3
필리스 레이놀즈 네일러 지음, 놀라 랭그너 멀론 그림, 이옥용 옮김 / 보물창고 / 2007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아이가 엄마 손을 잡고 놀이터에 다니다가, 엄마와 떨어져서 혼자 놀이터에 가는 나이가 몇살이나 될까요? 아이를 키운지가 하도 오래라 잠시 헤아려 봅니다. 아마 네 살이나 다섯 살쯤 되겠지요? 

처음에는 또래들과 어울리거나 저보다 조금 위인 이웃아이를 따라 내 보내게 될 것입니다. 그러면서 아이는 엄마를 떠나 또래나 형들과 어울리는 걸 배우고, 이름하여 사회성이 형성되는 기회가 되겠지요. 집에서 하던 것처럼 무엇이든 혼자 독점하려는 아이도 있을테고, 차례를 기다리거나 양보하지 않아서 울기도 하겠지요. 그러면서 양보도 배우고, 자기 뜻대로만 하면 안 된다는 것도 배우게 될 것입니다.

자~ 이 책, '놀이터의 왕'은 그런 사회성이 제대로 길러지지 않은 아이의 이야기입니다. 혼자 독점하려는 새미, 그런 독재자가 무서워 아무말 못하고 집으로 돌아오는 케빈이 당신의 아이라면 어떻게 하시겠습니까?

 "약값을 물어줘도 좋으니, 차라리 맞고 오는 것보다 때리고 오는 게 낫다"  

하시렵니까? 다행히 케빈의 엄마는 바쁜가 봅니다. 여기선 아빠가 자녀 교육에 한 몫을 합니다. 배트맨 팬티와 스파이더맨 티셔츠를 차려 입고 당당하게 놀이터로 나간 케빈은 오늘도 그냥 돌아옵니다. 타고 싶었던 미끄럼이나 그네도 타지 못하고 물론 정글짐에도 올라가지 못합니다. 놀이터의 독재자 새미가 꽁꽁 묶어버리거나 구덩이에 파묻어 버린다고 위협하기 때문이죠. 하지만 아빠는 열내거나 큰소리 치지 않고 가만히 물어봅니다. 

"그때 넌, 어떻게 할 거니? 가만히 있을거야?"
케빈은 자기가 겪었던 일을 떠올리면서 저항해야 한다는 걸 스스로 깨닫게 됩니다. 

 

케빈은 배트맨 팬티와 스파이더맨 티셔츠를 찾아 입고 용기 백배해서 놀이터로 나갑니다. 아주 당당하게~ 이제 놀이터의 독재자가 두렵지 않습니다. 스스로 찾은 해답처럼, 새미가 뭐라해도 당당하게 대꾸합니다. 이제 독재자를 겁내던 모습은 없습니다. "그래, 그렇게 해봐. 네 말처럼 해보라고!"

독재자도 겁쟁이도 이젠 친구가 되어 함께 모래성을 쌓으며 재미있게 놉니다. 함께 하려면, 이렇게 당당하게 저항할 수 있는 용기도 필요합니다. 또 독재자는 양보하는 것을 배우고, 함께 하는 즐거움을 경험하면서 민주시민의 기본 자질을 익히게 되겠지요? 부모가 나서서 해결하려 하지 말고, 스스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조언하고 지켜보는 것, 그것이 부모와 어른들이 해야할 일입니다.  

 

보물창고의 인성교육 시리즈는 유아와 유치원생, 초등저학년까지 어린이만을 위한 책이 아닙니다. 아이와 부모가 맞딱뜨린 문제를 해결하는 지혜도 배우고 함께 커나가는 발판이 되는 좋은 책으로 추천합니다.
 

초등 2학년 하은이의 독후감입니다.


댓글(4)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마노아 2009-03-16 01:51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배울 게 많은 책이에요. 아이의 독후감이 예뻐요. '난 케빈처럼 착하다, 그래서 너무 좋다.'
호호홋! ^^

순오기 2009-03-18 11:50   좋아요 0 | URL
케빈처럼 착한 하은이~ 사랑스러워요!ㅎㅎㅎ

클립통 2009-03-27 23:45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맞아요...이 책 저도 참 좋아요.
순오기님의 그림책 사랑도 느껴지는데요...^^

순오기 2009-03-28 00:03   좋아요 0 | URL
그림책은 볼수록 그 매력에 빠져들게 돼요.
어쩜 이렇게 적은 글밥으로 그 많은 이야기를 담을 수 있는지 절로 존경의 맘이 솟구쳐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