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너지 버스
존 고든 지음, 유영만.이수경 옮김 / 쌤앤파커스 / 2007년 1월
평점 :
구판절판


자기계발서 한두 권 안 읽은 사람도 드물겠지만, 이게 또 읽어보면 거기서 거기다. 결국 긍정적인 사고로 자기 삶에 실천하면 된다는 얘기다. 어제 읽은 '쿠션'도 괜찮았지만 쿠션보단 이 책에 별점 하나 더 얹었다. 내가 읽은 자기계발서 중에는 이 책을 최고로 꼽는다. 와닿는 게 많았다는 개인적인 평가다.

자칭 타칭 에너지여사로 통하는 순오기, 여기에서 제시하는 것 중 일부는 내 삶에 적용하고 이웃에게 권면한 것이라 새삼스러울 건 없었다. 단지 이런 계발서들은 약발이 떨어질 때 한번씩 읽어줘야 한다는 것, 그러면 침체로 접어든 하강곡선을 다시 솟구치게 하는 에너지를 얻을 수 있다. 자기계발서가 그런 에너지를 제공해 준다면, 그 다음 내 삶에 적용하고 실천하는 건 순전히 독자의 몫이다.

누구든 자기 삶의 밑바닥, 즉 내려갈 때까지 내려가 봐야 바닥을 차고 올라올 수 있다. 인생의 전환점은 결국 최악의 상황에서 선택할 수밖에 없다. 에너지 버스의 조지도 그런 상황이었다. 아내는 가족에 대한 배려가 없고 매사 부정적인 남편을 더 이상 견딜 수 없다며 최후통첩을 했고, 회사에선 앞날이 촉망받던 인재였던 그가 무능한 팀장으로 전락하여 잘릴 위기에 처했다. '도대체 내 인생이 왜 이런거야~ 더 이상 끌고 갈 힘이 없단 말야!' 소리치고 싶을 때 자동차 타이어가 펑크나 2주간 버스를 타고 출근하게 된다. 조지는 바로 조이(Joy)가 운전하는 에너지 버스를 타면서 운명의 터닝포인트를 맞게 된 것이다.

조지는 행복한 인생을 위한 10가지 '에너지 버스'롤을 조이와 승객들에게 배우게 된다. 
1. 당신 버스의 운전사는 당신 자신이다.
2. 당신의 버스를 올바른 방향으로 이끄는 것은 열망, 비전 그리고 집중이다.
3. 당신의 버스를 긍정에너지라는 연료로 가득 채워라
4. 당신의 버스에 사람들을 초대하라. 목적지를 향한 당신의 비전에 그들을 동참시켜라.
5. 버스에 타지 않은 사람들에게 에너지를 낭비하지 마라.
6. 당신의 버스에 에너지 뱀파이어 탑승금지 표지판을 붙여라.
7. 승객들이 당신의 버스에 타고 있는 동안, 그들을 매료시킬 열정과 에너지를 뿜어라.
8. 당신의 승객들을 사랑하라.
9. 목표를 갖고 운전하라.
10. 버스에 타고 있는 동안 즐겨라.

10가지 롤을 살펴보면 수많은 자기계발서가 말하는 보편적인 것들과 다르지 않다. 살면서 항상 긍정적일 수없는 대다수의 사람에게 딱 들어맞을, 여기 삽입된 붓다의 말씀에 그만 정신이 확 깨었다.

   
 

한 제자가 붓다에게 물었습니다.
"제 안에는 마치 두 마리 개가 살고 있는 것 같습니다. 한 마리는 매사에 긍정적이고 사랑스러우며 온순한 놈이고, 다른 한 마리는 아주 사납고 성질이 나쁘며 매사에 부정적인 놈입니다. 이 두 마리가 항상 제 안에서 싸우고 있습니다. 어떤 녀석이 이기게 될까요?"
붓다는 생각에 잠긴 듯 잠시 침묵을 지켰습니다. 그러고는 아주 짧은 한 마디를 건넸습니다.
"네가 먹이를 주는 놈이다
."

 
   

조지는 그동안 남을 탓하고 부정적이었던 자신의 실체를 인정하고 긍정적인 개에게 먹이를 주기로 결심한다. 10가지 룰을 하나씩 배워가며, 팀원들을 에너지버스에 탑승시키고 닥친 문제를 해결하며 리더십을 발휘해 프레젠테이션을 완성한다. 조지의 경우 직장생활에 촛점이 맞춰져 있지만, 어떤 경우라도 에너지버스의 룰은 적용될 수 있다. 조지도 10가지 룰을 적용해 나가며 아내의 사랑과 신뢰를 회복해 나간다. 날마다 출근버스에서 한 가지씩 배우고 적용시키며 닥친 문제를 해결하는 게 흥미진진해 단숨에 좌르르 읽힌다. 많은 사람들이 좋다고 추천할 때는 그만한 이유가 있다는 걸 인정한 독서였다.

여덟번째 룰이었던 '당신의 승객들을 사랑하라'에서 사랑하는 방법을 제시하고 있는데,
첫째, 시간을 내어라.
둘째, 귀를 기울이라.
셋째, 인정해주라.
넷째, 섬겨라.
다섯째, 장점을 이끌어내라.

간단한 것 같지만 실천하기는 쉽지 않은 일이라 내가 가장 신경 써야할 부분으로 새긴다. 또한 최고에너지경영자 <CEO-Chief 'Energy' Officer>가 되라는 말도 새롭게 다가왔다. 인생은 반복해서 탈 수 있는 놀이기구가 아니라고 한다. 옳은 말이다. 과거에서 교훈을 배우되 과거에 집착하지 말고, 미래의 모습은 현재가 결정하는 것이므로 미래에도 집착하지 말고, 현재에 집중해 억지로가 아닌 즐기면서 사는 삶이 되면 얼마나 좋겠는가!

10년 전에 설계했던 내 인생그래프와 크게 어긋나지 않게 살아왔다. 이제 지천명을 앞두고 내 인생그래프의 수정 보완이 필요한 싯점이다. 에너지버스에서 배운대로 10가지 룰을 적용시키며 에너지여사 순오기의 2막을 펼쳐보자.


댓글(3)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미설 2008-10-29 09:49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저도 얼마전에 읽은 책인데.. 님의 리뷰보면서 다시 한번 정리가 되는게~~ 역시 리뷰로 남기면 오래갈 것 같아요. 덕분에 다시 읽은 기분이에요. 잘 읽었습니다^^

순오기 2008-10-29 20:34   좋아요 0 | URL
헤헤~ 인팍에 경제경영 자기계발 분야 리뷰 다섯 편 올려야 돼서 발등에 불 떨어졌어요. 그래도 이제 하나 남았으니 내일까진 되겠죠.ㅋㅋㅋ

희망찬샘 2009-02-17 05:46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네가 먹이를 주는 놈이다"우와 이 말~ 지금 일지 이승헌의 뇌에 관한 책을 읽고 있는데 등장 동물은 다른데, 정말 똑같은 내용인데요. 지금 별표 쳐 두고 리뷰 쓸 때 꼭 옮겨야지 했는데...ㅋ~ 이 책에도 들어 있군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