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사들의 행진 - 야누시 코르차크 양철북 인물 이야기 1
강무홍 지음, 최혜영 그림 / 양철북 / 2008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현대사회는 부를 축적한 사람이 권력을 얻고 세상을 좌지우지 하는 일이 많다. 따라서 많은 이들이 경제적인 성공을 위해 치열하게 경쟁한다. 출판계는 이들을 앞세워 성공신화로 도색된 자서전과 자기계발서 출판에 열을 올리고, 어른들의 성공신화나 자기계발서는 어느 틈에 어린이용으로 둔갑해 이맛살이 찌푸려진다. 세상의 가치를 물질에 둔 어른들의 기준에 어린이도 세뇌시키려는 이런 현상에 편승하지 않은 책이 나왔다. 이타적인 삶을 산 진정한 위인인 ‘야누슈 코르착’의 생애가 그림동화로 나와 어린이들이 만날 수 있는 좋은 기회다.

  소재의 무거움이나 시대적 배경을 생각한다면 초등 고학년에게 좋을 책이다. 하지만 2차 세계대전과 어려운 낱말을 설명해주면 저학년도 이해할 수 있다. 그림책이라 부담 없이 집어 들고, 거칠고 투박한 전사 그림에 담긴 야누슈 코르착의 생애를 살펴 볼 수 있다. 자신만 잘 먹고 잘 살기를 꿈꾸는 현실에 깊은 반성과 자기 성찰을 주는 책이다. 이기적인 삶에 물든 어른들이 먼저 읽고 아이들에게 권해 주면 좋겠다. 

  야누슈 코르착은 촉망받는 의사였지만, 병원에도 올 수 없는 가난한 아이들을 찾아 거리로 나섰다. 그는 거리에서 죽어가는 아이들을 돌봐줄 수도 가난을 치료할 수도 없는 현실에 괴로워하다가, 마침내 의사의 길을 버리고 고아들의 아버지가 되기로 결심했다.

  야누슈 코르착이 고아들을 처음 만났을 때 아이들은 다시 버려질까봐 두려워했지만, 자기들을 버리지 않고 끝까지 지켜줄 것이란 믿음을 갖는다. 가난과 학대와 무관심으로 상처받은 아이들에게 쉴 곳을 찾아주고, 세상을 향한 믿음과 사랑을 되돌려 준 것이다. 그는 의사이며 교육자이고 작가였지만, 영원한 고아들의 아버지로 자신의 생애를 그들과 함께 했다. 모든 이들이 자신의 안위를 돌보지 않고 남을 위해 사는 게 쉽지 않기에, 그의 이타적인 삶이 더욱 빛난다.

  그는 자신의 철학이자 신념인 인권존중을 실현하고자 고아원에 ’어린이공화국’을 도입하여, 어린이들이 존중받는 것이 무언지 생활에서 깨닫게 한다. 혹 잘못하는 친구가 있으면 아이들은 법정에 세워 해답을 찾을 때까지 토론했다. 전쟁 중에도 인권을 존중받는 아이들의 행복이 밝은 색조의 그림으로 보여 진다. 고아원에서 존중받는 아이들은 얼마나 행복했을까? 그들의 마음을 헤아려보며 독자도 잠시 즐거워진다.

  검은 군홧발과 철조망으로 그려진 1939년 9월, 침략군 독일에 무너진 폴란드 바르샤바에 '게토'가 설정되고, '고아들의 집'도 강제 이주 당한다. 이 세상에서 유대인을 없애겠다는 히틀러의 미친 짓거리인 참혹한 학살을 비켜갈 수 없었다. 그 와중에도 부족한 식량을 구걸하러 나선 코르착은 길에서 만난 아이들을 데려온다. 서로 존중하고 함께 나누는 삶을 배운 아이들은 자기 것을 덜어주는 성숙함을 보인다. 코르착에게 본대로 배운 대로 사는 아이들을 지켜보며 독자는 잔잔한 감동에 뭉클해진다. 

  천사들의 행진이라 일컬어진 죽음의 행렬은 가슴을 울린다. 당시 저술활동을 했던 코르착은 게토지역에서 아이들을 살려내기 위해 많은 노력을 했을 거라 짐작된다. 하지만 자기 힘으로 거부할 수 없는 죽음이 닥쳤을 때, 그는 사람들의 만류에도 불구하고 ’당신이라면 아이들을 버릴 수 있겠습니까?'라고 물으며 죽음을 받아들였다. 그는 200명의 아이들에게 가장 좋은 옷을 입히고 ’여름휴가’를 떠나자며, 놀라거나 겁에 질리지 않도록 앞장 서 나아갔다. 그들은 코르착 할아버지를 천사라 말했고, 코르착은 아이들을 천사라고 생각했으니 그들은 분명 천사의 마음이었을 것이다.

  마지막 행진은 죽음의 가스실로 가는 기차, 죽음의 길을 알지 못한 소녀는 코르착의 품에 안겨 꿈을 말한다. "할아버지, 나는 농부가 될 거에요. 밀을 많이 길러서 언니랑 오빠들과 할아버지에게도 줄 거예요." 소녀는 행복한 미래를 꿈꾸며 스며드는 가스에 졸린 눈을 감는다. 소녀를 끌어당겨 품에 안은 코르착도 1942년 64세의 나이로 눈을 감았다.

  그림책이라 그의 삶을 세세히 펼쳐내지 못한 아쉬움은, 말미에 덧붙인 생애를 조명한 글과 사진으로 덜 수 있다. 생명의 존엄성을 짓밟은 독일군의 학살에 맞서, 마지막까지 인간의 존엄성과 숭고함으로 저항한 그들의 죽음은 가장 아름다운 행진으로 세계인의 가슴에 담겨 있다. 1979년 그의 탄생 100주년을 맞아, 국제연합은 그의 정신을 기려 ’세계 어린이의 해’이자 ’야누슈 코르착의 해’로 제정하였다. 또한 1989년에는 코르착의 어린이 인권 사상을 바탕으로 ’어린이 권리 협약’을 제정 선포했다. 어린이를 아끼고 사랑한 진정한 위인 야누슈 코르착은, 어린이들이 존중받고 사는 세상이 되도록 헌신했음을 알 수 있다.

  이타적인 삶을 산 위인을 접할 때마다 자신을 돌아보는 계기가 되고, 남을 위해 헌신한  분들이 있기에 아름답고 살만한 세상이라 발견하면 좋겠다. 어린이들이 ‘천사들의 행진’에서 야누슈 코르착을 만난다면, 이기적인 삶이 아닌 이타적인 삶을 살리라 다짐하는 계기가 되지 않을까 조심스레 추천한다.


댓글(13)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hnine 2008-08-15 05:58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이분의 <아이들>이라는 책은 제가 옆에 두고 수시로 들춰 보는 책 중의 하나이지요.
고학년들의 독후 소감은 역시 현실적이군요.
저도 한번 읽어 보고 싶네요.

순오기 2008-08-16 11:57   좋아요 0 | URL
아이들은 알라딘에서 미리보기만 했어요.
굉장한 교육자이고 실천가였던 듯...

마노아 2008-08-15 14:53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아이들의 다양한 반응에서 생동감이 느껴져요. 양철북은 줄곧 번역서만 내왔었군요. 그건 생각해보지 못했던 부분이네요. 다음 시리즈도 기대되어요. ^^

순오기 2008-08-16 11:58   좋아요 0 | URL
출판사들은 번역물을 내는 게 쉬운 듯...ㅜㅜ
국내작가들의 작품도 계속 나온다고 하더라고요~~ 나도 기대해요.^^

순오기 2008-08-17 20:15   좋아요 0 | URL
리뷰를 2천자로 맞춰 달라는 부탁이 있어서 수정했더니 양철북이 처음으로 국내작가 책을 출판했다는 내용이 사라져 댓글이 안 어울리게 됐네요~ ^^

BRINY 2008-08-17 23:23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중학교때 인천시내 소극장에서 연극으로 봤었어요. 다는 기억안나도 맨 마지막 장면의 인상은 강렬했었지요.

순오기 2008-08-18 00:18   좋아요 0 | URL
헉, 인천소극장이라니 인천서 학교 다니셨어요?
나도 중2때 인천으로 전학와서 15년을 살았죠. 지금은 친정엄마와 형제들이 살고요~ 이번 주말에 올라갑니다.^^

BRINY 2008-08-18 20:54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인천에서 중, 고교 다녔어요. 그 시절, 답동성당 건너편에 미추홀 소극장이라고 있었어요. 인천 출신의 유명한 배우가 운영하는 곳이라고 하던데... 그 골목으로 들어가는 입구에 있는 다방(!지금 생각해보니 무슨 문화다방 분위기였어요)에서 표를 팔았는데, 생화가 장식된 입구 카운터에서 아리따운 아주머니에게 국어선생님으로부터 얻은 학생할인권을 내고 표를 사면서 훔쳐본 다방 내부도 로망이었죠~ ㅎㅎ. 무대도 따로 없고 객석은 몇십개짜리 지하 소극장. 어린 나이때는 그런 체험이 대단한 컬쳐 쇼크였답니다.

순오기 2008-08-18 21:25   좋아요 0 | URL
헉~ 답동성당 건너편 미추홀 소극장은 우리땐 '돌체소극장'이었던 거 같아요. 인천에 판토마임의 대부로 불리는 최규호씨랑 부인이 된 박상숙씨가 활동하던 초기에 저도 몇번 공연을 봤거든요. 내 보물창고를 열어보면 그때 연극 팜플렛이 있을텐데. 오호~ 인천에서 중고교를 다니셨다니 더 반가워요! 나도 고등학교는 답동 아래 신생동에 있는 학교 다녔어요~^^

파란여우 2008-08-19 21:05   좋아요 0 | URL
저는 Briny님이 제가 나온 여고 옆 학교를 나오신거 알고
또 순오기님이 나오신 학교도 인천**이라는 거(남인천여중하고 한 교정)
짐작합니다. 이뭐, 학교 얘기가 아니고요.ㅎㅎㅎ
돌체극장은 기독병원 구관 앞에 있는 지하소극장입니다.
돌체다방에서 표를 구입했죠.
미추홀 극장은 답동 성당 아래 골목길안
연극배우 정진씨가 운영했던 2층짜리 건물이죠. 드라마 한명회로 뜬 이후
돈을 벌어 극장을 인수한걸로 압니다. 그 골목끝까지 나가면 율목교회가 나오고 율목교회 옆길로 돌면 인하대 최원석 교수집이 나오고 시립도서관이 나옵니다.
제가 다니던 때는 20원을 냈었죠.^^

순오기 2008-08-20 04:43   좋아요 0 | URL
하하~ 파란여우님, 정말 사악한 여우시군요~ 전부 꿰뚫고 계시다니 인천출신인가요?^^ 남인천여중과 같이 있다가 갈라져서 남인청여중이 먼저 이사했을 겁니다~ 그럼 두분중에 한분은 인일?ㅎㅎ
돌체랑 미추홀이랑 그렇게 다르군요~ 난, 처음엔 애관극장옆의 음악감상실 2001인가 했어요.결론은 내가 미추홀도 돌체도 확실히 몰랐다는 얘기~ㅋㅋㅋ 정진씨가 한명회로 나올때 열심히 봤는데~ 율목교회는 친구들이 성탄공연할 때 한번 가본거 같고, 최원석교수집은 모르고, 시립도서관은 알겠고... 아니, 20원 냈다면 파란여우님이 나보다 연배신가요? 급 궁금... ^^

순오기 2008-08-21 01:13   좋아요 0 | URL
헉~ 제물포에서 놀았다면 모자가 멋졌던 미션스쿨이거나 제물포를 장악한 00재단? ^^ 근데 Briny님 글에 우리 둘이 댓글 놀이 해요.ㅎㅎㅎ
시립도서관 입장료는 생각나지 않고 공설운동장 사격장에서 총쏘고 과녁표를 갖다 내야 했던 교련숙제가 있어서 200원인가 내고 사격했던 생각만 나요~ 공부를 안 했으니 시립도서관 입장료가 생각날 턱이 있나~ㅋㅋㅋ
알라딘에선 내가 나이테가 많은 측에 속할거라 생각은 해요~~~ 파란여우님 서재가 '뻥'이잖아요ㅎㅎㅎ밤에는 제법 서늘합니다~ ^^

호타루쨩- 2010-03-07 19:52   좋아요 0 | 댓글달기 | 수정 | 삭제 | URL
-ㅂ-중딩입니다지금현제요 ㅠ
아정말감명깊습니다그리구
숙제도정말잘해갈수 있어서 진심으로감사드립니당...
아.....야누슈 코르착....
대단한 사람입니다라고생각됩ㄴㅣ다...... ㅠ.ㅠ
그에비해 저는 왜이렇게 초라한지....아....ㅠ_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