적게 벌어도 확실한 부자설계 - 15년 간 한국 부자들의 특성 심층 인터뷰
문승열 지음 / 더블북 / 2018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나도 부자가 꿈인 시대가 온 것 같다. 마냥 돈을 잘 벌기 위해서라기보다는 경제력이 곧 자립인 세상에서 활동의 반경을 넓혀준다는 의미로 많은 이들이 부자가 되기를 원한다. 주변을 둘러보면 금전적 여유가 있는 사람들이 꽤 많은 것 같은데도 나와는 거리가 멀어 보인다. 재태크란 단어도 어렵게만 느껴졌다. 재태크를 잘 하는 것이 현명하게 생각되는 동시에 부자의 꿈을 꾸는 것은 허무맹랑하게 느껴지기도 한다. 최근에 내가 느끼는 것은 결혼을 해서도 경제적 자립이 필요하다는 것이었다. 가정 안에서도 경제적 순위에 따라 권력의 우위가 정해지기 마련이다. 권력의 우위라는 말이 반감을 살 수 있겠지만, 실제로 돈을 벌어온다는 행위가 가진 영향력은 꽤 큰 것임을 알고 보면 적합한 단어라고 생각된다. 결혼을 생각중인 나 역시, 결혼 이후에도 꾸준히 경제적 활동을 할 생각이다. 어느정도 나이가 들어 경제적 자유를 얻게 될 삶을 꿈꾸기 때문이다. 

 

   <적게 벌어도 확실한 부자설계>는 15년가 한국 부자들의 특성을 심층 인터뷰한 내용을 담고 있다. 이 나라의 부자들이 어떻게 생활하는지부터 습관, 관점, 실천방법 등을 꼼꼼하게 알려준다. 다양한 재태크 관련 책을 읽으면서 공통적으로 등장하는 이야기도 나오는데 그 중 하나는 평소 어려워하는 '수익률 계산은 습관처럼 몸에 배야한다'였다. 셈이 약한 편이라 버벅거리기 일쑤인데 부동산 투자할 경우에는 더더욱 수익률 계산에 습관을 들여야 한다고 말하니 피할 수 없을 것 같다. 뻔한 말이지만, 부자의 기본덕목은 저축과 절약이란 말도 있다. 특히 가장 도움이 되었던 것은 통장관리 방법을 설명해 준 대목이었다. 계좌를 어떤 목적으로 나눠야 하는지 투자는 어떤 돈으로 해야하는지 형광펜을 그어가며 읽었던 부분이기도 하다.

 

  실천할 수 있는 부분이 많았던 것도 이 책의 장점이었는데, 당장 실행해 볼 수 있는 것으로 재태크 10%의 법칙이 있다. 재태크 습관을 기르기 위해서는 수입의 10%를 투자하라는 법칙이다. 이정도면 부담되지 않는 선이니 2월부터는 적용해볼까 싶다. 또 다른 하나는 30대는 종잣돈과 친해지라는 것! 시간을 들여 투자 종잣돈을 마련하라는 것이다. 이것은 지금도 50%는 모으고 있기 때문에 개인적으로는 칭찬해주고 싶다! 주옥같은 글들이 많지만 가장 기억에 남는 말은 '아무것도 하지 않는 것이 가장 위험하다'였다. 적어도 게으르지 않는 것이 부자가 되는 습관의 1순위가 아닐까 싶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9)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