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방에서 가장 지혜로운 사람
토머스 길로비치 & 리 로스 지음, 이경식 옮김 / 한국경제신문 / 2018년 1월
평점 :
절판


최근 지혜와 관련된 철학책을 읽으면서 과부화가 걸려 멘붕에 빠진 적이 있던터라 지혜를 탐구하는 비슷한 주제의 <이 방에서 가장 지혜로운 사람>의 두꺼운 두께를 보고 내심 걱정이 되었다. 하지만 읽을수록 속도가 붙는 재미있는 심리학 이야기로 시간가는 줄 모르고 읽을 수 있었다. 심리학 용어와 학자가 무수히 등장하기는 하지만, 심리학 전공자도 아니고 내용과 의미만 이해하자는 마음으로 읽고 넘어갔더니 더욱 재미있게 읽을 수 있었던 것 같다. 처음 심리학 공부하는 것만으로 어떻게 지혜로워질 수 있는지 의아함이 가득하였다. 일반적으로 심리라고 하면 전술로서 활용하는 경향이 많다고 느껴졌기 때문이다. 

  총 다섯가지의 지혜의 방으로 안내를 받게된다. 내 자신을 돌아보고 깨우치게 되었던 첫 번째 이야기는 객관성이란 환상을 초월하는 것! 내가 가진 의견이 더 객관적이라는 환상을 갖고 있다는 것이다. 이를 소박실재론이라고도 부를 수 있는데, 이로 인해 많은 사람들이 타인을 이해하지 못하고 효율적이고 올바른 결론을 내리는데 어려움을 겪는다는 것이다. 자신의 관점이 타인보다 올바르지 못할 수 있음을 인정하고 상대방이 가진 환경을 알고 그를 이해하고자 하면 세상을 바라보는 관점이 더욱 넓어질 것이다. 두번째는 상황이 발휘하는 힘을 이해는 것, 세번째는 언어 자체가 지혜의 바탕이 됨을 아는 것, 네 번째는 행동이 정신을 지배하는 원리를 이해하는 것, 마지막 다섯번째는 시야의 열쇠구멍을 넓히는 것이다. 모두 말하고자 하는 바를 다양한 실험과 실제 사례의 근거를 가지고 설명한다.     

  책을 다 읽은 후 드는 생각은 아는 것에서 그치지 않아야한다는 것이었다. 지혜로운 자가 되기위해서는 일상의 습관과 관습에서 벗어나야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사는대로 생각하는 것이 아닌, 생각되로 살아야겠다는 나의 모토가 다시 한 번 떠올랐다. 바쁜 일상생활 속에서 지켜내기 어려울 수도 있지만, 지속적으로 인식하고자 한다면 나이가 들어서도 멋진 어른이 될 수 있을 것 같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