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상 인문학 - 새벽에 홀로 깨어 나를 만나는
김승호 지음 / 다산초당(다산북스) / 2017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현대의 삶은 불안투성이다. 직장생활을 하면서 사람들과 다양한 관계를 맺으면서 살아가는 사람들 모두에게는 조급함, 초조함 그리고 불안이 존재한다. 쉽사리 가라앉지 않는 화와 심장을 옥죄어오는 갑갑함에 마음이 타들어갈때도 그저 그 순간을 견디는 것밖에는 할 수 없던 내게 명상은 미지의 영역이었다. 그런 것은 깊은 산속에 들어가 세차게 내리치는 폭포 아래서 두 손을 무릎위에 얹어놓고 눈을 감는 도인을 떠오르게하는 단어였다.(실제 표지도 그런 분위기가 물씬이지만^^) 명상에 관심을 가지게 된 것은 요가를 배우면서였다. 긴 호흡이 필요한 요가에서는 명상도 간혹하고는 했는데 마음이 고요해지는 느낌을 받았다. 물론 생각보다 머리를 비우는것이 어려워 금새 다른 생각에 잠겼지만 그 좋은 느낌을 여전히 기억하고 있다. 그래서 제대로 명상하는 법을 배우고 싶어했다.

  <명상 인문학>은 명상을 하기 전 짚고 넘어가야 할 이야기로 시작된다. 도대체 왜 명상인 필요한가? 아주 근본적인 질문에서 시작한다. 나는 무엇인지, 인간은 왜 이렇게 불안한 것인지 옛 성인들의 말을 빌려 설명하기도 하고 유명한 일화를 가지고 예시를 들어주기도 한다. 명상의 핵심은 '나는 곧 우주이고, 우주는 곧 나임을 깨닫는 것' 이라고 말하는 저자는 동양철학의 해박한 지식을 뽐낸다. 물론 대분분의 사람들은 나와 같이 "내가 우주? 우주가 나?" 너무 철학적이라며 고개를 내젓겠지만 분명 그 해답을 알아가는 과정 역시 중요하지 않을까 생각한다. 

  다음으로 명상을 하기 위한 적절한 장소와 환경, 자세에 대해 설명해준다. 최대한 사람이 없는 곳, 즉 소음이 없는 곳, 산 중턱에서의 명상을 추천하지만 도시에서 살아가는 사람들에게는 제약이 있기 때문에 최대한 사람이 없는 나만의 공간에서 명상을 가지는 것이 최선일 것 같다. 그렇게 조금씩 명상을 하다보면 내 영혼이 달라져있을 것이다라고 주장하는 책을 읽으며 머리로는 아는데 실행으로 될까? 싶은 작은 불안감이 또 그새 피어났다. 역시 조급함이 문제인 것 같다. 모든 것이 그렇지만 꾸준함이 가장 중요한 것 같다. 단숨에 깨닫게 되는 그 날까지 나의 요동치는 불안감을 잡기 위해 꾸준한 습관을 만들어보고 싶었던 책이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