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발 (일반판)
반디 지음 / 다산책방 / 2017년 2월
평점 :
절판


간혹 표지의 이미지와 제목으로 인해 책을 펴보는 것이 어려울 때가 있다. <고발>또한 마찬가지였다. 사회 부조리를 얘기하는 책이나 영화를 보면 마음이 동해져서 우울해지는 내 자신이 힘들어 어느 순간부터는 접촉을 피하게 되었다. 그런데 나나흰의 첫 도서가 <고발>이라니, 마음이 무거워졌다. 그래도 서평단의 시작이니만큼 제대로 읽고 싶었다. 곰곰이 생각해보니 작가들이 사회적 의식을 담은 책을 개인적으로 좋아해왔다. 책의 여러가지 매력 중 하나가 '고발'에 근거한다고 생각해왔다. 시대적 억압과 탄압을 견디고 솟구쳐 등장하는 책들은 지금도 계속되고 있다. 반면, 정치사회적인 측면에서 육체와 정신적으로 끊임없이 억압받고 있는 북한의 경우에는 표현의 자유가 허락되지 않기 때문에 글의 매력을 마음껏 발산할 수 없다. 이런 글의 매력은 다른 사람들에게 현실을 알리는데도 용이하게 작용하기에 더욱이 필요하지만 북한은 정말 목숨을 걸지 않고는 시도조차 할 수 없는 일이다.

  여전히 북한에 살고 있는 작가는 <고발>을 반출시켰으며, 20개국에 출간되어 북한의 실상을 낱낱이 보여주고 있다. 목숨을 건 작가에게 답할 수 있는 것은 고작 <고발>을 읽는 것이겠지만, 그것이 모든 것의 시작일 것이다. 총 7편의 단편소설이 실려 있으며, 각 소설의 등장인물들에 감정을 이입해 읽다보면 나도 모르게 소름이 끼친다. 대략적인 느낌으로 북한의 체제를 어렴풋이 생각하지만, 이 소설을 읽다보면 곧 구체적으로 다가올 것이다. 물론 소설이지만 현 시대를 반영하여 써내려간 글이기 때문에 쉬이 읽히지 않는 건 어쩌면 당연할 것이다.  글 하나하나가 북한에 살고있는 작가의 피눈물에 뼈로 써내려갔다고 생각하면 더욱 그렇다. 

재능이 아니라 의분으로, 잉크에 펜으로가 아니라 피눈물에 뼈로 적은 나의 이글
사막처럼 메마르고 초원처럼 거칠어도, 병인처럼 초라하고 석기처럼 미숙해도 독자여! 삼가 읽어다오. 

  독재정치, 누군가에게는 역사책으로만 보고 들었을 것이나, 또 다른 누군가에게는 일상이다. 아주 오랜 시간 생각이 금지된 그 곳에는 여전히 폭력이 도사리고 있다. 일상에서의 폭력은 절대 익숙해지지 않는다. 시도때도 없이 가해지는 폭력에 아파하는 사람들을 외면하지 않는 것, 지금의 내가 할 수 있었던 행동은 고작 <고발>을 읽는 것이었다. 모두가 고작 작은 것에서부터 시작한다. 고작이기에 모두가 할 수 있다. <고발>을 읽고 북한사회를 외면하지 않는 것 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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