풀꽃도 꽃이다 1
조정래 지음 / 해냄 / 2016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조정래작가의 명성이 워낙 자자해서 글의 짜임새가 훌륭할 것이라 어렴풋이 생각했다. 집 안에 10권의 태백산맥을 모셔만 두고 그의 명성만 되새긴 것은 숱한 세월을 산 한국작가에 대한 편견이 있었기 때문이었다. 옛 것에 대한 지루함 혹은 고리타분함, 책의 엄청난 분량을 보고 난 기가 죽고 말았다. 그러던 차에 조정래작가의 신간이 등장했다. 나의 눈을 사로잡는 화사한 표지에 아기자기한 소설 제목은 여지껏 알고 있던 조정래 작가의 소설과는 다른 느낌이었다.  편견을 깨고 첫 장을 넘긴 나는, 왜 조정래 작가의 책을 이제서야 읽었는지 후회할 정도로 깊이 빠져들었다. 



 나는 개인적으로 사회를 객관적으로 바라보고 그것을 약자의 입장에서 써내려가는 작가를 좋아한다. 책을 읽었을 때, 잠시 잊고 있던 생각들을 풀어헤쳐 경각심을 일게하는 작가는 언제나 환영이다. 조정래작가는 아주 직접적으로 나의 감정을 끄집어냈고 잠시 미뤄두고 덮어두었던 한국사회의 청소년에게 가해지는 지나친 교육열풍과 입시경쟁에 대한 문제와 의문을 사회에 던져주었다.
 참교육의 면모를 보여주는 교사 '강교민'을 주인공으로 세워 우리나라 아이들이 어떤 마음을 안고 살아가는지 입시지옥에 따른 일평균 학습 10시간, 살인적인 사교육, 경쟁 부추기기의 부작용이 무엇인지 적나라하게 보여준다. 
 엄마의 소유물인 아이들, 왕따 은따 스따 등 다양한 양상을 보이는 학교폭력의 본모습 등 이 나라의 아이들이 어떻게 살아가는지 직접 눈으로 확인해보길 바란다. 




 이 책을 자녀를 키우는 부모들에게 필독서로 읽게 할 수 있다면 얼마나 좋을까, 이런 책이 부모 추천도서에 있다는 것만으로 우리나라는 좀 더 건강해지지 않을까? 수많은 부모들에게, 특히 엄마들에게 적극 권하고 싶다. 그리고 이 땅의 모든 교육자들에게도 말이다. 우리나라의 교육 현실은 초,중,고는 명문대학을 가기 위한 과정 그리고 대학은 좋은 곳에 취직하기 위한 과정일 뿐으로 여겨지는 세상. 게다가 이런 교육 문제에 얽켜 나날이 그 양상이 심각해지고 있는 학교폭력까지. 이것은 서로 다른 문제가 아닐 것이다. 그 원인에는 문제 가정, 문제 학교, 문제 사회가 있다. 


* 출판서로부터 도서를 무료로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한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