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럽의 시간을 걷다 - 한 권으로 떠나는 인문예술여행
최경철 지음 / 웨일북 / 2016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한 해의 마무리를 하고 있는 12월, 올 한 해 동안 나의 지적 호기심을 이토록 즐겁게 채워준 책은 이 책이 처음이었다. 1년의 세계여행을 계획하고 있는 터라 기본적인 유럽에 대한 지식을 얻길 원해왔던 차에 만난 <유럽의 시간을 걷다>는 유럽의 역사와 건축 미술에 대한 이야기를 소설과 비소설의 형식을 모두 사용하여 주인공의 이야기 전개에 따라 유럽의 역사, 건축, 미술의 이야기가 펼쳐진다. 그래서 더욱 흥미롭고 이해도 쏙쏙 된다. 
  총 6가지의 챕터로 구분되어 있으며, 로마네스크, 고딕, 르네상스, 바로크 등으로 각 주제를 설명한다. 

 어릴 적 세계사를 배우며 공부했던 기억이 어렴풋이 떠오르는, 그 단어마저 흐릿한 서로마와 동로마, 고딕양식과 르네상스까지 다시 배운다는 느낌으로 책을 읽었다. 그 시절에는 왜 이렇게 공부가 싫었을까, 당시에 이 책을 있었다면 그래서 선생님이 과제로 읽어 올 수 있도록 하였다면 어땠을까 떠올려본다. 


 아는 것이 많으면 더 많은 것을 발견할 수 있고 더 많은 것을 얻을 수 있다. 특히 다른 나라로 여행을 하는 사람에게는 더욱 그렇다. 그래서 박물관이나 미술관, 유적지에서는 일부러 해설안내를 예약하여 다니기도 하고 클래식이나 무용같은 문화관람을 할 때에도 해설사가 관련된 지식을 전달하기도 한다. 이런 행위들은 모두 더 많은 깨달음을 얻기 위함일 것이다. 그래서 나는 지식을 넓히는 행위(주로 학습)를 매우 좋아한다. <유럽의 시간을 걷다>는 유럽의 역사에 무지했던 내게 로마시대 이후의 역사와 그 흐름에 따른 건축과 미술의에 대한 지평을 넓혀주었다. 내 메인 책꽃이에 꽂아두고 유럽 여행을 떠나기 전까지 정기적으로 뒤적거릴만한 책이다. 벌써부터 콜로세움을 바라보며 로마네스크의 면모를 또렷하게 느낄 수 있을 것만 같은 기분이 든다.




댓글(1) 먼댓글(0) 좋아요(8)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2017-05-02 22:08   URL
비밀 댓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