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간을 파는 상점 - 제1회 자음과모음 청소년문학상 수상작 자음과모음 청소년문학 15
김선영 지음 / 자음과모음 / 2012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청소년 문학은 특유의 발랄하고 유쾌함 같은 것들이 있다.

그리고 이야기하고자 하는 바가 꽤 선명한 편이다.
물론 그 안에서도 많은 것들을 얘기할 수 있다. 매력적인 청소년 문학.


시간을 파는 상점은 제목에서 예상했듯이 시간을 주제로 한 이야기다.
소방대원의 아버지를 사고로 잃은 주인공 온조는 인터넷에 시간을 파는 상점을 오픈한다.
자신만의 규칙을 정하고 그것을 게시하여 손님들의 어려운 일을 대신하며 자신의 시간을 판다.
주인공 온조의 닉네임은 고대 그리스의 신 '크로노스'

어떤 사람이 주인이냐에 따라 늘어나기도 줄어들기도하는 시간
시간이란 형체없는 개념에 얽힌 이야기들이 무수히 많지만
그 본질에 대한 고민을 별로 해본 적이 없었는데 
'시간은 그냥 살아가는 모든 것이다' 라는 구절에 한동안 생각에 잠겼다.
교훈 가득한 '시간을 잘 다루어야 성공해' 이런 이야기가 아니라
시간은 즉 삶이라는 이 한 마디가 실감나게 내게 다가왔다. 


p.26
온조야
삶은 `지금`의 시간을 살기 때문에 더욱 아름답고 아쉬운 건지도 모른다.
아무것도 영원한 것은 없다.

p.38
시간은 우리가 생각하는 것처럼 그렇게 딱딱하게 각져 있지만은 않다는 거, 그리고 시간은 금이다, 라는 말이 좋은 말이기도 하지만 그 말이 얼마나 폭력적인 말인지도 한번 생각해봤으면 좋겠다.

p. 42
고대 그리스의 신 크로노스

p.65
내 눈앞에 있는 할아버지는 시간을 관장하는 또 다른 신의 모습이었다. 온조가 일 분 일 초의 시간을 조각내어 끊임없이 움직이게 하는 크로노스라면 할아버지는 카이로스였다. 행과 불행을 가르는 기회의 신으로 시간 너머, 의미를 관장하는 카이로스.

p.150
엄마는 늘 시간이 있을 거라고 생각했어. 마음만 먹으면 얼마든지 있을 거라고. 그런데 그 시간은 어떤 예고도 없이 사라져버렸어. 늘 바쁘다고 하면서 필요 없는 시간들을 너무 많이 소비하면서 시간 없다고 한 거라는 것을 알았어. 엄마는 다시 그렇게 시간을 보내고 싶지 않아. 엄마는 소중한 사람들과 많은 시간을 함께하고 싶어. 그게 결국 엄마를 행복하게 해줄 거라고 믿어.

p.228
`시간`이라는 것은 인간들이 `시간`이라는 말을 만들기 전부터 존재했다. 그러니까 시간은 태초부터 흐르는 바람 같은 것이며, 햇살 같은 것이며, 달빛 같은 것이며, 땅 같은 것이며, 나무 같고, 풀 같고, 그냥 살아가는 모든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