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상한 도서관
무라카미 하루키 지음, 양윤옥 옮김, 카트 멘쉬크 그림 / 문학사상사 / 2014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무라카미 하루키가 좋은 이유는 평범한 사건들에 생각지도 못한 해석을 붙인다거나

아무리 생각해도 쉽게 해석하기 어려운 기이한 배경과 사건들로 이야기를 꾸민다는 것이다.

나는 일상적인 이야기들도 좋아하지만 비틀어 생각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책을 더 좋아하는 편이다.

그런 점에서 마스다 미리의 에세이보다 무라카미 하루키의 에세이를 훨씬 좋아한다.


한편 한 번씩 무라카미 하루키가 그만의 세계에 갇힌 듯한 느낌을 받는데 이 책이 딱 그랬다.

팬심에 사보게 되는 그의 저서는 대부분 기대에 부흥하였지만, 이번 책은 도통 내 머리는 해석 불가능.

이럴 땐 내가 능력이 안되서 해석이 안된다는 생각이 들게 되버려서 이래저래 괴롭다.


멋진 일러스트에 사건이 흥미롭고 빠르게 전개되어 흠뻑 빠져서 읽게 되지만

다 읽고 나서는 잠시 멍해지는 그런 책이었다.


총 76페이지로 단편소설이며 독자에게 수많은 상상과 해석을 요구한다. 

사건이 왜 이렇게 전개되고 이것과 저것의 차이는 뭔지, 내용에 대한 설명이 없다. 

그 어떤 친절함도 찾아볼 수 없는 책이었다.

그래서 나는 조금 힘들었던 것 같다. 누군가 이 책을 읽고 느낀점을 나눠줬으면 하는 바람. 




p.44
`그러니까 양 사나이 씨의 세계에 내가 존재하지 않는다고 해서 나 자체가 존재하지 않는 건 아니야.`
"그러니까 ....." 나는 말했다. "그런 다양한 세계가 모두 이곳에 뒤섞여 있다. 너의 세계, 나의 세계, 양 사나이씨의 세계. 서로 겹쳐진 부분도 있고 서로 겹쳐지지 않은 부분도 있다. 그런 얘기지?"
소녀는 작게 두 번 고개를 끄덕였다.
------------------------------------------------
이 대화는 흥미로웠다. 존재철학을 공부했던 때가 떠올랐는데 기억나는 것이 전혀없어 뭔가 웃음이 났다. 그럼에도 그 기억속에서 존재에 대한 친근함이 떠올라서.

p.53
무엇이 어찌 됐건 누군가 기뻐하는 모습을 보는 걸 좋아하는 것이다.
주인공은 죽을 위기에 놓이는데도 죽이려는 자가 기뻐하는 것을 보며 좋아한다.
-------------------------------------------------
이것은 전형적인 피해자의 심리인데,
이토록 수동적인 주인공을 통해 무엇을 말하고자 하는걸까.

p.56
소녀에게 키스를 받은 뒤, 내 머리는 크게 흐트러져서 거의 아무 생각도 할 수 없었다.
그리고 그와 동시에 나의 불안은 딱히 불안도 아닐 정도의 불안으로 바뀌어 있었다.
딱히 불안도 아닌 불안이라는 것은 결국 그다지 대단한 불안도 아닌 것이다.
--------------------------------------------------
거의 막바지의 내용. 그냥 별 뜻없이 마음에 와닿았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7)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