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백의 그림자 - 2010년 제43회 한국일보문학상 수상작 ㅣ 민음 경장편 4
황정은 지음 / 민음사 / 2010년 6월
평점 :
절판
좋아하는 한국작가가 늘어가는 것은 기분좋은 일이다.
이 책을 읽은 후 황정은작가는 나만의 한국작가 리스트에 추가되었다.
우선 그녀의 책은 매우 빠르고 쉽게 읽힌다.
그러면서도 툭툭 던지는 인물들의 대화나 생각에는 묵직한 것들이 담겨있다.
<백의 그림자>에는 현실세계와 다른 그림자가 등장한다.
그림자가 주인의 몸과 분리되는 현상을 삽입하여 판타지적 요소를 가미한다.
자신의 몸과 그림자가 분리되는 사람들은 현실앞에서 본래의 자신을 잃어가는 사람들이다.
그것을 그림자가 몸을 잠식하는 모습으로 그려낸다.
신형철 문학평론가에 말에 의하면 그림자라는 환상적 상관물을 통해
현실에서 일어나는 너무나 많은 불행에 무뎌진 사람들에게 불행의 단독성을 강화할 수 있었다고 말한다.
맞는 얘기인 것 같다.
재개발로 인해 밀려나는 사람들의 이야기는 이제 식상하기 짝이 없는 평범한 불행이 되어버렸다.
그러나 황정은작가는 이러한 식상한 배경 속에서 두 남녀를 통해 낯설음을 선사한다.
특히 단어들이 가진 기존의 익숙함을 탈피하여 새롭게 전환하는데 아래의 글(이 책 속의 소중한 글)이 그렇다.
매번 느끼는 사실이지만 언어가 가진 힘은 강력하다.
이 소설을 연애소설이라 규정하기에는 어렵지만 무재와 은교의 로맨스도 퍽이나 신선했다.
사랑한다는 말 한 마디 없이 두 남녀의 이야기를 풀어낸 것은 가히 충격적이었다.
고추장 없는 비빔밥처럼 담백하고 심심하다고 생각했지만 그 잔잔함이 아름답다고 생각했다.
그녀가 신간을 낸다면 난 아무래도 당장 알라딘에 접속해야 할 것만 같다.

p.38 가마가 말이죠, 라고 무재 씨가 말했다. 전부 다르게 생겼대요. 언젠가 책에서 봤는데 사람마다 다르게 생겼대요 그렇대요? 그런데도 그걸 전부 가마, 라고 부르니까, 편리하기는 해도, 가마의 처지로 보자면 상당한 폭력인 거죠 가마의 처지요?
p.39 은교씨는 갈비탕 좋아하나요. 좋아해요. 나는 냉면을 좋아합니다. 그런가요. 또 무엇을 좋아하나요. 이것저것 좋아하는데요. 어떤 것이요. 그냥 이것저것을. 나는 쇄골이 반듯한 사람이 좋습니다. 그렇군요. 좋아합니다. 쇄골을요? 은교씨를요. .......나는 쇄골이 하나도 반듯하지 않은데요. 반듯하지 않아도 좋으니까 좋은 거지요. 그렇게 되나요. ------------------------------------ 참 좋다. 이런 대화. 하나도 설레지 않은 설레는 대화.
p.95 순정하게 마음이 흔들렸다고나 할까, 오무사의 경우엔 조그맣고 값싼 하나일 뿐이지만, 귀한 덤을 받는 듯해서 나는 좋았어요. ------------------------------------ 순정하게 마음이 흔들리고 싶다. 나또한.
p.104 할아버지가 죽고 나면 전구는 다 어떻게 되나. 그가 없으면 도대체 어디에 무엇이 있는지 누가 알까. 오래되어서 귀한 것을 오래되었다고 모두 버리지는 않을까. ------------------------------------ 기억에 오래 남을 것 같은 전구가게 `오무사` 아주 작은 그 가게가 말하고자 하는 것이 무었이었을지 오랜 시간 생각해보았다. 오래되어서 귀한 것을 오래되었다고 버렸던 모든 순간들이 떠올랐다. 혹은 그러한 가치도 몰랐던 어느 순간을.
p.115 언제고 밀어 버려야 할 구역인데, 누군가의 생계나 생활계,라고 말하면 생각할 것이 너무 많아지니까, 슬럼, 이라고 간단하게 정리해 버리는 것이 아닐까. ------------------------------------ 너무 쉽게 슬럼, 재개발, 철거민을 대했던 것은 아닌지 자문해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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