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은 얼굴의 여우 블랙 앤 화이트 시리즈 85
미쓰다 신조 지음, 현정수 옮김 / 비채 / 2019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장르소설을 읽었던 적이 언제인지 기억이 가물가물하다. 그래서인지 '미쓰다 신조' 호러미스터리 「검은 얼굴의 여우」를 읽을 때 설렘이 가득했다. 일본의 추리소설 작가인 '미쓰다 신조'는 도조 겐야 시리즈로 이름을 알렸는데, 이번 책은 '모토로이 하야타' 시리즈의 새로운 출발을 알린 작품이다. 처음 접하는 작가에 대한 호기심이 언제나 충만한지라 「검은 얼굴의 여우」를 접한 뒤 '도조 겐야 시리즈'가 궁금해졌다.


  어느 추리소설이 그렇듯이 500쪽이 넘는 벽돌책을 자랑한다. 하지만 책장을 넘기는 속도가 점점 빨라지고 어느 순간 마지막 장에 다다랐다. 일제 치하에서 강제 노역을 하던 조선인들이 있었던 역사적 사실을 기억한다. 그 중에서도 탄광에서는 제대로 된 사람 취급을 받지 못한 채 노예로 전락해 많은 조선인들이 노역을 강요당했다. 이러한 역사적 배경으로 미스터리가 펼쳐져 더욱 호기심이 일었다. 만주의 건국대학을 나온 엘리트였던 '모토로이 하야타'로부터 이야기는 시작된다. 패전한 일본의 재건에 관심을 가지던 그는 정처없이 돌아다니다 역사에서 '탄광부' 제의를 받는다. 썩 질이 좋아보이지 않는 위협적인 남성에게 끌려갈 뻔한 것을 '아이자토 미노루'가 재치있게 구해주게 된다.


커다란 사고와 불가사의하게 연속되는 죽음 때문에 넨네 갱 자체가 어둡게 가라앉았다. 탄광부도 기운이 없다. 기운은커녕 내빼야 할지 상담하는 사람이 나오기 시작하는 지경이다.


  '아이자토 미노루' 는 탄광부 일을 하고 있었는데, 둘은 이 후 이야기를 나누었고 '모토로이 하야타'는 그를 따라 탄광에서 일하기를 결정한다. 만류에도 불구하고 말이다. 본격적으로 넨네 갱에서 일하게 되며 사건이 시작된다. 스포가 될 수 있어 간단히 얘기하자면 탄광에서 의문의 죽음이 연쇄적으로 일어난다. 연쇄살인사건을 '모토로이 하야타'가 파헤치며 과거와 현재를 오가는데 얽힌 실타래가 조금씩 풀려나갈 때 소름이 돋았다.


백여우님 혹은 백신님으로 모시는 여우 신은 풍요의 신이다. 농촌과 산촌에서는 결실과 수확을 의미하는데 탄광에서는 당연히 석탄 채굴량 증가로 연결된다. 흑여우니 혹은 흑신님으로 두려워하는 여우신은 흉작의 신이다. 여기서는 갱내에서의 모든 사고를 의미했다.


  탄광은 목숨을 걸고 하는 일임으로 예로부터 미신을 믿어왔고 입갱하기 전에 무사를 바라는 기도를 올린다. 민속학적 요소가 가미되어 있기에 사건의 실마리가 '사람'인지 혹은 '마물'인지 범인의 정체가 초미의 관심사였다. 하얀 여우와 검은 여우를 모시는 탄광 사람들은 특히 흉작의 신, 갱내 사고를 뜻하는 검은 여우를 두려워한다. 검은 여우에 홀려 갱내에서 사라진 사람들에 대한 이야기가 오래 전부터 전해지며 그 두려움은 더욱 강화되었다. 이 추리는 미신적 요소와 함께 전개되어 더욱 흥미롭게 읽었던 것 같다.



*본 게시물은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 받아 주관적으로 작성되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