죽음이 물었다, 어떻게 살 거냐고 - 찬란한 생의 끝에 만난 마지막 문장들
한스 할터 지음, 한윤진 옮김 / 포레스트북스 / 2023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책 제목과 함께 독일 아마존 베스트셀러이자 이해인 수녀가 추천했다는 띠지 문구에 꼭 읽어야겠다는 생각을 하게 되었다. 처음에는 에세이일거라 예상했지만 세계적 현자들의 생애와 유언과 관련된 자료들을 정리한 책이었다. 꽤 많은 인물들이 등장하는데 현자 각각의 삶과 가치관이 잘 들어나는 구절들로 공감이 되었다. 글을 읽으며 저자인 '한스 할터'가 이 책을 출간하기 위해서 얼마나 긴 시간 업적을 남긴 현자들을 연구했을지 대충 가늠이 갔다.

대략 80여 명의 현자들의 글은 그들이 각각 다른 삶을 살았지만, 자신이 경험하고 지녀온 올곧은 가치관들이 뚜렷하게 느껴져 '이것이 깬 자구나.'라 생각했다. 「죽음이 물었다, 어떻게 살 거냐고」 중 어니스트 허밍웨이는 여러 내전에 참여하며 우울증에 시달렸고 끝내 스스로 목숨을 앗아갔다. 그의 기념비에는 그 대신 살아생전 세상을 먼저 떠난 친구를 위해 쓴 추도문이 쓰였다고 한다. 이 구절이 참 마음에 와 닿았다.

"그는 무엇보다도 가을을 사랑했다. 미루나무 잎사귀는 노랗게 물들고 그 잎사귀는 송어가 헤엄치는 개울 위를 떠내려가며 높은 언덕 위로는 바람 한 점 없는 푸른 하늘만 있구나. 이제 그대도 자연의 하나로 영원히 남기를."

모든 이들이 긍정적 결말을 맺지 못할 수도 있다. 그런 생각때문일까. 어니스트 허밍웨이의 마지막 가는 길이 안타까우면서도 진하게 기억에 남았다. 어떤 죽음은 회자되고 또 어떤 죽음은 조용하고 쓸쓸하게 묻히겠지만 우리가 중요하게 기억해야 될 것은 결국에는 삶에 있다. 살아가는 동안에는 누구도 아닌 나의 삶을 소신있게 끌고 가야한다. 사람에게 죽음은 언제고 한 번은 찾아오니까. 그것을 인지하고 살아가는 것, 그것이 어떻게 살 거냐는 물음에 답을 주지 않을까.



*본 도서는 출판사로부터 제공되어 주관적으로 작성되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7)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