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스칼 키냐르의 수사학
파스칼 키냐르 지음, 백선희 옮김 / 을유문화사 / 2023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수사학 : 다른 사람을 설득하고 그에게 영향을 끼치기 위한 언어기법을 연구하는 학문

책의 제목부터 제대로 이해하기 위해 백과사전을 검색했다. 독서를 좋아하는 사람들이라면 언어적 사유를 기꺼워 할 것임으로 나 역시, 파스칼 키냐르의 수사학에 대한 호기심과 관심으로 책을 펼쳤다. 완독을 하는데에는 꽤 많은 시간이 소요되었다. 문장 하나하나를 이해하고 받아들이는데 짧지 않은 시간이 걸렸고 그러다 만난 좋은 문장에서는 한참 생각에 잠겼다. 최근 짧은 호흡의 소설책을 위주로 읽어서인지 진도가 나가지 않아 답답함도 있었지만 보물같은 문장들을 제대로 만나고 싶다는 생각그에 충분히 시간을 내었다. 여러 번 반복하여 읽을수록 좋은 문장을 만날 때는 그의 천재적인 사고와 필력에 전율했다.

"날이 밝으면 빛이 있는 법." 수사학자는 절대 논증하지 않는다. 그저 가리킬 뿐인데, 그가 가리키는 건 열린 창문이다. 그는 언어가 창문을 연다는 사실을 안다. 밤이 낮을 주듯이 말은 각 시대에 빛을 주기 때문이다.

언어의 힘에 대해 논할 때면 정색하며 달려드는 경향이 있다. 언어와 그걸 뱉어내는 말이 얼마나 큰 영향을 미치는지 알기 때문이다. '언어는 그 자체로 탐구다.'라는 그의 말처럼 인간의 사회가 언어에 의해 탄생되어 해방되었음을 절감한다. 이런 언어의 힘과 매력에 글은 반짝거리며 사람들을 매혹한다. 누구보다 문학을 사랑하고 이를 격렬하게 표현한 파스칼 카냐르의 사유는 문학을 사랑하는 독자로서 강렬한 일렁임을 가져다주었다. 완독을 한 이후에도 도무지 정리가 되지 않아 도리어 길을 잃었으나 그의 문장을 만나 행복했다.

문체는 독자를 아연실색하게 만들어야 한다. 고개를 쳐들고 쉬쉬 소리를 내며 다가오는 독사에게 들쥐가 홀리듯이.

그래서 읽는 이들은 옴짝달싹하지 못한다. 홀린 것이다.

그래서 꿈꾸는 자들은 거의 옴짝달싹하지 못한다. 그들의 성기만 일어선다.

홀린다는 것, 그것은 눈으로 죽이는 것이다.

역시나 어려웠지만 좋았던 파스칼카냐르의 소론집을 만날 수 있었다. 이 파편적인 글들에 담긴 그의 애정을 확인할 수 있어 더없이 좋았다. 오랜만에 하나의 문장으로 귀결되지 않는 독서를 할 수 있어 또한 좋았다.


* 본 게시물은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 받아 주관적으로 작성되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7)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