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의 목표는 다정해지기입니다 - 나에게 괜찮은 사람이 되기 위한 행복 루틴 78
이치다 노리코 지음, 윤은혜 옮김 / 언폴드 / 2022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새로운 해를 맞이하며 다짐을 한다. '올 해는 꼭 이루어야지.' 수많은 바람들이 설렘과 함께 나부낀다. 저자인 '이치다 노리코' 는 '다정해지기'란 목표를 가지고 한 해를 시작했다. 그렇게 한 해를 보낸 뒤 다정해지기 위해 노력하며 걸어왔던 자신의 일상을 속속들이 기록하여 책으로 출간했다. 글은 1월부터 12월까지 날짜 순으로 기록되어 있어 일기를 엿보는 기분이 든다. 지극히 평범한 일상들의 기록이지만, 일상을 부지런히 알뜰살뜰 챙기는 사람이었다. 그러기 위해 다정한 시선으로 삶을 바라보고 오늘보다 내일, 조금 더 성장할 수 있도록 매일 5밀리미터씩 이것저것 시도하며 나아간다.

나에게 괜찮은 사람이 되기 위해 자신만의 의식과 생활패턴을 갖는다. 평소 새벽 5시에 기상해 20분간 반신욕을 한 뒤 욕실청소를 한다. 머리를 말리는 동안 부엌에서 철 주전자에 물을 끓여 차를 마시며, 매일 싱크대를 정리하고 스트레칭과 근력운동을 한다. 여러 시도 끝에 정착한 모닝 루틴은 '이치다 노리코'의 하루에 활력을 가져다준다. 평소에는 매년 새해가 되면 목욕타올과 핸드타월을 모두 새 것으로 바꾸고 작은 불편함이나 위화감도 내버려두지 않는다. 마음이 약해지는 날들은 그런 날에만 볼 수 있고 들을 수 있는 것들에 집중한다. 이런 작은 순간들을 쌓여 매일이 된다고 믿기에 일상을 소중히 여긴다.

다정해지는 순간들을 기억해보았다. 정성껏 요리한 음식을 맛보는 일, 독서를 하며 충만함을 느끼던 날, 우울한 하루 스스로를 다독이기 위해 써내려간 글들이 떠올랐다. 자신만의 철학으로 루틴 있는 삶을 사는건 매우 중요하다. 타인에게 휘둘리지 않고 안정감있는 생활을 만들어 갈 수 있기 때문이다. 어떤 일이든지 노력이 필요한 법이다. 나를 소중히여기고 다정한 삶을 살기를 정했다면 부지런해져야 한다. 더 생각하고 고민해야한다. 그 노력이 있기에 조금씩 나아가는 것이다.

저자의 글을 보며 매일매일을 기록하는 행위는 새로운 나를 발견하는 일이 아닐까 생각했다. 그 기록에 일상을 담고 생각을 정리하며 애정어린 시선과 다짐을 통해 나를 가꾸어나간다. 매일의 기록이 나를 다듬는 것이다. 자신을 조금 더 이해하고 바로 보기 위해 글을 쓰는 것도 좋은 방법인 것 같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