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기만의 방 마련하는 법 - 21세기 버지니아 울프를 위한 금융 공부
볼리(박보현) 지음 / 참새책방 / 2021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버지니아 울프의 <자기만의 방>으로 금융 이야기를 문학적으로 풀어내다니 ‘오! 신선해’ 라는 생각이 가장 먼저 들었다. 사실 경제 공부를 하면서 문학과 멀어지는 것 같아 감성이 메말라 간다는 느낌을 받고는 했는데, 이 책을 읽으면서 이렇게 풀어낼 수도 있구나 하고 감탄했다. 금융지식이 중요한 이유는 생존과 연관이 있다. 사람은 혼자 살 수 없기 때문에 내가 사는 사회, 즉 현재 시스템에 적응해야 된다. 우리가 살고 있는 시스템은 자본주의로 굴러가기 때문에 금융지식은 우리에게 필수불가결한 존재이다. 그리고 또 하나! 버지니아 울프가 말한 것처럼 여성이 독립적으로 살기 위해서는 ‘돈’이 있어야 한다. 오랜 세월부터 여성이라 받은 핍박과 차별들은 시대에 흐름에 따라 조금씩 그 형질이 변화하고 있다. 그리고 수 많은 여성들의 사회적 위치도 꿈틀꿈틀 움직이고 있다.

여러 이유로 내게는 경제적 독립이 필요했다. 답답하고 꽉 막힌 현실을 단번에 타개해줄 경제적 독립은 여전히 멀리 있는 것만 같다. ‘먹고 살 걱정 없이 내가 하고 싶은 일을 하는 삶이란 오기는 할까’, ‘죽어서나 오는 것 아닌가?’ 싶을 때도 있지만 그런 삶을 그리며 조금씩 노력하려 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공부를 해야 했다. 너무나 많은 이들이 경제적 부를 누리고 있고 자신의 성공기를 책과 강연 등으로 담아낸다. 꽤 여러 사람의 글을 읽었고 여러 번 감화 받았으나 그 열기가 그리 오래가지 못해 스스로 질책하는 날이 많아졌다.

내게는 닿기 어려울 것 같은 위대한 사람들의 이야기가 멋있긴 했지만 힘이 빠졌던 것 같다. <자기만의 방 마련하는 법>의 저자처럼 나보다 한 두 단계 먼저 걷고 있는 사람들의 이야기는 바로 앞을 볼 수 있도록 도와주고, 할 수 있을 것 같다는 자신감을 심어준다. 당장 해야 할 것이 그려진다는 점에서 더 자극을 준다. 저자의 금융 지식도 물론 도움이 되지만 이런 책들은 언제나 내게 할 수 있다는, 하고 싶다는 설렘을 가져다준다.

주거 종잣돈, 생활 종잣돈, 취향 종잣돈의 개념이 신선했는데 현재 내 금융상태를 파악하기 좋은 구분인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다. 각각 나의 금융 현실은 어떠할까? 주택청약 외에는 뭉텅이로 투자하거나 가지고 있는게 현실이라 다시 한 번 훑어보면서 내가 바로 적용할 수 있는 것들을 해보려한다. 의지여 쏫아나라!!!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