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의 첫 금융 수업 - 경제기자가 알려주는 금융 팁 45
염지현 지음 / 메이트북스 / 2021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세상을 살아가면서 알아야하는 정보들이 많지만 그 중에는 제대로 교육받지도 누군가 알려주지도 않지만 모르면 손해를 보게 되는 지식이 있다. 난 그 지식이 바로 '금융지식'이라고 생각한다. 금융지식은 '집'을 살 때에도 '보험'에 가입 하거나 보험료를 받을 때에도 증여세, 상속세, 취득세, 양도세 등의 '세금'을 내는 등의 생활 전반에 걸쳐 필요하다. 많은 이들이 이러한 지식들을 닥쳐서 해결한다. 그러다보니 손해를 보기도 하고 사기를 당하기도 한다. 이런 지식을 미리 습득하고 경제 및 정책 변화에 따라 나의 현 상태를 진단할 수 있는 능력이 있었다면 좋았겠지만 나 역시 결혼을 한 이후 필요에 의해 공부를 하게 되었다. 금융지식이 살아가는데 꼭 필요한 정보임을 공부도 해야하는 분야임을 알게 되었기 때문이다.

<나의 첫 금융 수업>은 총 5장으로 이루어져있는데 1장 가족간 돈 거래는 남보다 더 '깐깐하게'는 처음 접하는 정보라 더 흥미로웠다. 증여세는 대충 알고 있었지만, 큰 돈이나 집이 아니더라도 가족 간 거래에 세금이 붙는다는 사실이 놀라웠다. 증여세를 피하기 위해 부모에게 돈을 빌렸다고 해도 연 4.6%의 이자를 납부해야 한다는 사실도 새로운 것이었다. 물론 정책에 따라 조금씩 세금은 변화하지만 언뜻봐도 일반 시중 은행보다 높은 금리다. 또한, 거래의 증거까지 명확히 존재해야한다니 보통 피곤한 일이 아니구나 싶다. 가족 간에는 10년 단위로 성인 자녀는 5,000만원까지 미성년 자녀는 2,000만원까지 증여세를 물지 않는다고 하니 꼭 참고를 해야될 것 같다.

이 외에도 유용한 정보는 많다. 돈을 모으는 지혜로 연말정산 전략, 통신사나 신용카드 포인트 버리지 않는 법, 신용카드로 분신물 찾는 방법 등은 생활 속 지혜로 알고 있으면 도움이 될 것 같다. 물론 집과 빚에 대한 정보도 빠지지 않고 들어있다. 꼭 첫 장부터 차근차근 읽지 않아도 내가 필요한 정보들을 목차에서 찾아 취하는 것도 좋은 방법인 것 같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