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타버스 비긴즈 - 인간×공간×시간의 혁명
이승환 지음 / 굿모닝미디어 / 2021년 8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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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문을 구독해서 본 이후로 세계경제가 어떻게 흘러가는지 조금씩 알아가고 있다. 그 중 하나가 산업 변화인데, 코로나19로 갑작스런 격동기를 맞이한 결과 일상생활 및 회사 생활에서 언택트가 급부상하게 되었다. 그리고 자주 들려오는 여러 용어 중 '메타버스'가 있다. 기사를 접하다보면 메타버스로 창립기념일이나 설명회 등을 주최한다는 소식을 보게 된다. 제대로 이해하기 전에는 나의 아바타를 만들어 가상세계에서 활동하게 하는 게 메타버스라고 어렴풋 예상했다. 그러던 중 '인터넷'의 다음 산업혁명이 '메타버스가' 될 것이라는 이야기를 어디선가 주워듣고 관심이 생겨 책을 읽게 되었다.

메타버스가 단순 가상세계라고 생각했었는데 '증강현실', '라이프 로깅', '거울세계', '가상세계'의 4가지 영역을 융,복합화하여 만들어진다는 것이 신선했다. 거기다가 다양한 영역에서 활용할 수 있다는 것도 매력적으로 다가온다. 메타버스의 대표적 소통 공간으로 소개되는 '제페토', '모여봐요, 동물의 숲'을 처음 검색해보았다. 그 중 바로 해볼 수 있는 네이버의 '제페토'를 다운받아 가상 아바타를 만들어 소통의 장에 접속해 보았다. 어릴 때에도 아바타로 가상세계를 경험하는 여러 프로그램이 있었기에 낯설지는 않았다. 다만, 이용자들이 크리에이터로 활동하며 코스튬을 제작하고 판매할 수 있다는 점이 새로웠다. 이전에는 공급자가 제공하는 아이템을 구입했다면 이제는 실제 이용하는 이용자 간의 상품을 제작하고 판매할 수 있다니 가상세계가 확장된 느낌이었다.

'메타버스'가 각광받고 지속적으로 얘기되는 것은 비단 가상세계의 신선함뿐은 아니다. 시간, 공간 같은 물리적 한계를 넘어선 디지털 전환과 동시에 현실감을 극대화할 수 있다. 새로운 세계가 도래하는 것은 흥미로운 일이지만 한편으로 우려스러운 지점도 분명 존재한다. 그 점을 고민하며 나아갔으면 좋겠다. 개인적으로는 시대의 흐름을 놓치지 않고 이해하기 위해 꾸준한 공부가 필요하지 않을까 싶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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