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금씩 천천히 자연식물식 - 채식과 건강식을 고민하는 사람들을 위한 필독서
이의철 지음 / 니들북 / 2021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직업환경의학 전문의가 말하는 채식과 건강식을 고민하는 사람들을 위한 필독서 <조금씩, 천천히, 자연식물식> 사실 내용도 내용이지만 저자의 직업이 매우 생소했다. 어떤 질병이 직업병인지 혹은 환경병인지를 판단하고 이를 예방하기 위한 활동을 하는 직업이 직업환경의학 전문의다. 병의 요인을 연구하는 사람이다보니 현대인이 지닌 다양한 질병들을 설명하는데 신뢰가 갔다. 현대병인 비만, 고지혈증, 당뇨병, 고혈압, 뇌심혈관질환 그리고 사망원인 1위인 암까지 이 모든 것이 어디서 오는지에 대한 답을 찾아본다.

재미있었던 것은 1960~70년대의 한국인의 삶을 돌아본다는 것이었다. 우리가 흔히 정설로 믿고 있는 '탄수화물 섭취는 살을 찌게한다.'는 거짓이란 것이다. 쌀의 섭취량은 지금보단 1960~70년대가 훨씬 우세했던 반면, 권장하는 음식, 고기와 생선 및 기타 어패류의 섭취량은 어마어마하게 증가했다. 그럼에도 왜 현대병은 사라지지 않는가? 밀가루 역시 마찬가지다. 저자가 말하는 핵심은 이것이다. '밀가루 음식이라 불리는 음식들 치고 순수하게 밀가루 음식인 것은 없다. 다시 말해, 이런 음식들이 문제를 일으키는 원인은 밀가루가 아니라 밀가루와 함께 먹는 고기, 생선, 계란, 우유, 식용유, 설탕인 것이다.' 꽤 충격적인 이야기였다. 물론 설탕, 기름이 좋지 않은 것은 잘 알고 있다. 그런데 밀가루냐 아니냐가 건강한 음식의 판단 기준이 될 수 없다니 신선했다. 저자의 '빵'을 고르는 원칙은 밀가루, 소금, 물만 들어가는 바게트, 캄바뉴, 호밀빵 등이다. 정말 밀가루가 꽤나 억울할 법하다.

책을 읽기 전에는 알만한 정보들이 대거 등장할 것이라 생각했는데 초반부터 기존에 가진 생각들을 깨버리는 내용들이 다수 등장해 '앗!' 하면서 보았다. 건강한 삶을 살기 위해 먹거리가 얼마나 중요한지 우리는 잘 알고 있지만, 정보의 홍수 속에 어떤 정보를 취해야하는지 헷갈릴때도 있고 당장 해결해야되는 수많은 스트레스거리들로 인해 나의 건강을 돌보지 못하기도 한다. 지금의 나를 돌아보고 어떻게 내 몸을 돌볼지 고민해보면 좋을 것 같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8)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