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티 오브 걸스 - 강렬하고 관능적인, 결국엔 거대한 사랑 이야기
엘리자베스 길버트 지음, 아리(임현경) 옮김 / 알에이치코리아(RHK) / 2021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먹고 기도하고 사랑하라』를 영화로 본 적이 있다. 영화가 좋아서 책도 사두었지만 아직 읽지는 못했다. 한 여성이 자신을 찾아가는 모습을 보면서 함께 행복을 느꼈던 기억이 난다. 같은 여성이라서였을까. 혹은 나 역시 세상이 논하는대로 묵묵히 살아가는 평범한 사람이라서였을까. 좋은 작품은 이야기가 끝이 난 후에도 생각하게 만드는 힘이 있다고 생각한다. 당시의 그 영화는 '나는 잘 살아가고 있는걸까? 진정한 나를 찾기 위해 난 무엇을 할 수 있을까?'란 질문을 던졌다. 그리고 꽤 오랜만에 엘리자베스 길버트가 출간한 작품 『시티 오브 걸스』를 읽게 되었다. 이전과 같은 한 여성에 대한 삶을 배경으로 이야기는 흘러간다.

2010년 89살의 비비안은 편지 한 통을 받는다. "비비안, 엄마도 돌아가셨으니 이제 당신이 아버지에게 어떤 분이셨는지 편하게 말씀해주실 수 있을까요?" 편지를 보낸 사람은 프랭크의 딸 안젤라였다. 안젤라 역시 나이가 꽤 있다. 그런 그녀에게 비비안은 자신의 인생을 들려주고 그렇게 이야기가 시작된다. 재미있는 서술방식인 것 같다. 현재에서 과거를 회상하는 방식의 전개는 아련함을 떠올려 이야기가 더 깊이 있어 보인다.

어쨋든 여자들은 살면서 부끄러워하는 게 지긋지긋해지는 때가 온다.

그제야 비로소 그녀는 진정한 자기 자신이 될 수 있다.

과거로 간 비비안의 1940년은 2차세계대전이 한참이고 집과 학교에서 내쫒겨 뉴욕에 있는 고모의 집으로 가게된다. '릴리 플레이하우스' 극장을 운영하는 고모와 함께 살면서 비비안은 쇼걸들에게 매료되고 극단 의상을 만들기도 한다. 뉴욕은 젊은의 도시였고 원한다면 자유분방함과 환락 속에서 자신의 욕망을 표출할 수 있는 곳이었다. 비비안은 뉴욕에서 강렬하고 관능적으로 자신의 젊음을 불태웠다. 나처럼 의심이 많고 소심한 사람들에게는 상상도 할 수 없는 향락적인 삶을 말이다. 책의 두께만큼 꽤 긴이야기였지만 한 여성의 이야기는 쉼 없이 오르락내리락을 반복하며 읽는 이에게로 하여금 쉴틈을 주지 않았다. 비비안은 숱한 사랑을 하고 인생에 자신을 던져넣으며 깨달음을 얻었다. 그렇게 값진 이야기를 들을 수 있다니 기쁘게 생각한다.



*위 서평은 몽실서평단에서 지원받은 도서로 작성하였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