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효석문학상 수상작품집 2020 - 소유의 문법
최윤 외 지음 / 생각정거장 / 2020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문학상에서 상을 받는 사람들의 글은 어떤 것일까? 늘 생각해왔고 꽤 읽었다고 생각했는데 역시나 좋다. 개인적으로 소설을 다양한 시선으로 해석하는 것을 좋아하는데 혼자 책을 읽고 생각을 다듬다보면 나의 한계에서 벗어나기 힘들 때가 많다. <이효석문학상 수상작품집 2020>에서는 대상 수상작인 '소유의 문법'의 작가 인터뷰와 작품론을 통해서 글을 보며 들었던 의문들이 풀리기도 했고 나와는 다른 방식의 이야기 풀이에 감탄하기도 했다. 좀 더 깊이있게 작품을 공부한 느낌이 좋았다.

대상 수상작 '소유의 문법'을 써낸 최윤작가는 처음 접해보았다. 우수작품작을 수상한 김금희, 박민정, 박상영 작가는 익히 알고 있고 이래저래 책도 읽었던지라 오랜만에 만나는 지인처럼 반가운 마음까지 들었다. 하나하나의 작품을 읽어나갈때마다 작가들이 이야기하고 싶었던 주제들을 어렴풋이 알 것 같았고 나름의 경험과 사고로 나의 생각을 덧붙였다.

대상 수상작가의 인터뷰 중 매우 감명깊었던 말이 있었다. '작품은 쓴 사람보다는 읽는 사람의 것이어야 한다고 생각해요. 의미와 해석은 언제나 독자의 몫입니다. 읽는 이가 살아온 문화적 배경, 삶의 누적된 경험에 의해 작가가 의도하지는 않았더라도 작품 안에서 타당성을 획득하면 새롭게 해석될 여지도 있겠지요. 작가가 표현하려했던 것만 작품에서 발견된다면 그 작품과 그 작가는 참으로 불행한 것이고, 또 동시대적으로만 해석되는 것도 작품과 작가 모두에게 불행한 일이 아닐까 생각해요.' 이 말은 그 동안 약간의 정답에 대한 강박이 있던 내게 큰 위로가 되었다. 글에는 언제나 힘이 있다. 특히 이야기는 더욱 그렇다고 생각한다. 그 안에는 잠재적인 해석이 숨어 있고 그것은 한 사람의 성향, 관점, 경험 등에 의해 다시 창조된다. 그런 의미에서 <이효석문학상 수상작품집>은 내게 단순히 이야기만 전해준 것은 아니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