걸리버 여행기 (무삭제 완역본) 현대지성 클래식 27
조너선 스위프트 지음, 이종인 옮김 / 현대지성 / 2019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걸리버여행기를 모르는 사람들이 있을까? 싶을 정도로 친숙한 동화 같은 이야기를 성인이 되어 읽게 되었다. <걸리버여행기>의 생각나는 이미지는 배를 타고 여행을 하던 걸리버가 폭풍을 맞게 되고 깨어나 보니 머리카락부터 발끝까지 밧줄로 묶여 있던 그를 바라보는 아주 작은 사람들이었다. 그 이야기가 바로 ‘릴리펏(소인국) 여행기’였다. 그런데 놀라운 것은 릴리펏 외에 브롭딩낵(거인국), 라퓨타(날아다니는 섬), 후이늠국(말의 나라)의 또 다른 여행기들이 있었다는 것이다. 모든 이야기들이 판타지 동화와 같은 느낌을 주어 흥미롭게 읽었다.

사실 릴리퍼(소인국)에 대한 여행기도 붙잡혔다는 부분만 알고 제대로 읽은 적이 없어 그 뒤로 이야기가 어떻게 진행되었는지 알지 못했다. 평소 잘 알고 있다고 생각했던 이야기를 제대로 아는 것은 설레고 재미있는 일이었다. 그 내용을 말하는 것은 스포를 하는 것 같아 조심스럽지만 위험한 순간마다 기지를 발휘하고 훌륭한 인품으로 아군을 만드는 그의 능력이 있기에 흥미진진하고 심장이 쫄깃한 여행이 가능했던 것 같다. 게다가 새로운 세상에서 위험천만한 일을 겪고도 계속해서 여행을 갈망하니 진정한 여행가라고 할 수 있겠다.

책 중간 중간 등장하는 판화는 이야기를 구체적으로 상상하는데 도움이 되었다. 조지오웰이 극찬을 한 작품이라고 하는데, 단지 동화라고 칭할 수 없는 것이 당시의 시대적 배경을 반영한 풍자소설이기 때문이다. 역사 배경을 알고 읽지 않은 터라 그 시대에 어떤 일이 있었는지 구체적으로 알지 못하지만 문장 주석에 역사와 관련된 설명을 일부 해주어 읽는데 도움이 되었다. <걸리버여행기>의 저자 스위프트는 당시 영국의 정치, 사회의 타락과 부패에 대한 비판을 이야기를 통해 풀어냈고 그 이야기는 아직 읽히고 있다는 점에서 대단한 저자라고 생각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7)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