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각에 기대어 철학하기 - 스스로 생각하기를 멈추지 마라
얀 드로스트 지음, 유동익 옮김 / 연금술사 / 2019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철학이란 학문은 시대의 변화로 인해 사람들에게 외면당하고 있다. 대학교의 철학과는 통폐합되는 처지로 이 시대는 철학이 밥먹여주지 않는다는 이야기를 정설로 받아들이고 있는 것 같다. 하지만 시대가 급변할수록 일부에서는 지금 시대야말로 철학이 답이라고 이야기하고 있고 최근 베스트셀러에도 철학을 주제로 한 서적들이 오르고 있다. 무엇이 옳고 그르고를 떠나 어렵기만한 철학이 왜 일상에 필요한지 의문을 가지는 사람들이 많을 것 같다. <생각에 기대어 철학하기>는 그런 의문들을 해소하는데 도움이 된다. 책의 저자인 '얀 드로스트'는 '알랭 드 보통'이 창립한 네덜란드 암스테르담 인생학교에서 철학을 가르치고 '철학은 학문이 아니라 삶의 방식이다.'라고 말하며 사람들에게 생각을 멈추지 않기를 당부한다.


  대주제로 에피쿠로스, 스토아학파, 아리스토텔레스, 스피노자, 사르트르, 푸코로 구분되고 있으며, 각각 철학자들의 세계관을 통해 삶의 방식들을 풀어나간다. 철학적 의제는 답이 명확히 정해져 있는 것이 아니기에 다양한 생각들을 접해본 후 자신만의 해답을 내어놓을 수 있다면 충분하지 않을까 싶다. 작가가 말했듯이 철학은 학문이 아니기에 철학자의 주장들을 공부하는 것처럼 보지 않아도 된다. 단지 그들의 생각을 통해 나의 세상을 확장시킨다는 마음으로 읽으면 도움이 될 것 같다.


  정신적쾌락을 중요시했던 에피쿠로스와 달리 이성적 절제를 통해서만 진정한 행복에 도달할 수 있다고 생각했던 스토아학파. 아리스토텔레스는 행복이 삶의 목적이라고 이야기했다. 철학자들은 인간이 궁극적으로 추구해야하는 것에 대한 관심이 많았던 것 같다. 그러고보면 일상을 보내며 한번씩 존재의 이유, 추구하고자 하는 것, 이루고 싶은 것 등을 생각해본다. 그런 질문들이 비단 나에게만 해당되는 것은 아닐것이다. 현재 살아가는 사람들과 이전에 살았던 사람들, 앞으로 살아갈 사람들 모두에게 이 질문들은 계속될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