숨 하나 잘 쉬었을 뿐인데 - 일본 최고의 호흡 전문의가 전하는 하루 5분 기적의 호흡법!
혼마 이쿠오 지음, 조해선 옮김 / 북라이프 / 2019년 4월
평점 :
품절


태아는 세상 빛을 보는 순간 자신의 폐로 호흡을 시작한다. 즉 우리는 우리가 인식하기도 전부터 코로 숨을 들이마시고 내쉬며 살아왔다.

숨을 쉬는 행위 자체가 살아있음을 뜻하는 매우 중요한 작용이지만, 1년 365일 하루도 빠짐없이 무의식적으로 진행되는 일이기에 그 중요성을 제대로 마주하지 못한 사람들이 많을 것이다. 나 역시 호흡법은 유산소나 근력운동을 할 때 효과를 높이기 위해 필요한 정도라고 생각했다. <스탠퍼드식 최고의 피로회복법>에서 호흡하는 방법에 따라 피로도가 달라진다는 얘기에 반신반의 했었다. 하지만 이후로도 호흡의 중요성을 어느정도는 인지하고 있었다. 그러던 어느 날 <숨 하나 잘 쉬었을 뿐인데> 가 눈에 확 띄었다. 숨만 똑바로 쉬어도 만성피로, 면역력, 스트레스, 다이어트가 한 번에 해결된다니 이것이야말로 사기꾼에 약쟁이가 아닌가 싶었지만, 이미 한차례 그 중요성에 설득을 당한터라 제대로 알고 싶어졌다.

폐에 남아 있는 공기의 양을 '기능적 잔기량'이라고 하는데, 호흡 기능이 노화하면 공기를 들이마시고 내뱉는 힘이 약해져 기능적 잔기량이 커진다. 이 기능적 잔기량이 커지면 폐의 환기 효율이 떨어져 호흡할 때마다 상당한 에너지가 소비되어 호흡이 가빠진다.

호흡 기능이 노화한다니, 상상해본적이 있는가? 숨은 저절로 쉬어지고 호흡은 열심히 일했던 장기들이 생을 마감하면 자연히 멈추는 수동적인 존재라고만 생각했는데 반전스러운 이야기에 꽤나 흥미로워졌다. 의학적인 지식은 거의 전무한 지경이라 폐가 스스로 움직이지 못하고 외부의 힘을 빌려야지만 호흡에 필요한 팽창과 수축을 해낸다는 사실은 마치 가설같이 느껴지기도 했다. 이러한 폐의 움직임을 돕는 것을 호흡근이라고 하는데 말 그대로 들숨과 날숨을 쉴 때 쓰는 근육이다. 우리가 일평생 작동해야 할 폐 운동의 근원지가 근육이라니 올바른 호흡을 위해 해야 할 방법들이 대충 눈에 보이는 것 같았다.

가슴 호흡근, 즉 갈비사이근에는 다른 근육에서는 찾아보기 힘든 특징이 있다. 그것은 바로 대부분이 적색근으로 이루어져 있다는 것이다. 적색근은 느리게 움직일 때 쓰는 근육으로 '지근'이라고도 부르며 지구력이 강해 쉽사리 지치지 않는 것이 특징이다. 보통 마라톤 선수의 몸에는 적색근의 비율이 높은 편이다.

우리의 폐는 호흡에 작용하는 갈비사이근을 건강하게 유지해야지만 오작동 없이 오랫동안 기능해 줄 수 있을 것이다. 이와 관련하여 자세한 방법이 책에 명시되어 있다. 게다가 알기 쉽게 그림으로도 표현되어 있으니 하루 5분만 투자하면 나의 건강을 챙길 수 있다. 기본적으로 유산소 계열의 운동이 효과적이며 가슴을 펴고 등을 곧게 세운 자세, 길게 소리를 내거나 소리 내어 노래를 부르기, 숨을 내쉬는 훈련 등을 소개하고 있다. 특히 저자가 제시한 하루 5분, 호흡근 스트레칭이 구체적으로 제시되어 있으니 이를 꾸준히 따라해본다면 효과가 있는지 알 수 있을 것 같다. 책을 읽으면서 막간을 이용해 지하철에서 스트레칭을 따라해 보았는데 마음이 편안해지는 기분이 들었다. 앞으로 아침에 조금 일찍 일어나 호흡근 스트레칭을 해볼까 한다. 평소 자율신경이 망가져 있다는 진단을 많이 받고 긴장과 불안이 지속되는 상황이 계속되어 심신이 지쳐있는 상태인데 도움이 되었으면 하는 마음이다.

호흡은 우리의 생명을 유지하고 운영하는 데 가장 기초가 되는 운동이다.
호흡이 평소와 같다는 말은 우리가 평소와 다름없이 살아 있다는 증거나 마찬가지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7)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