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른에는 남부럽지 않게 잘살고 싶다 - 30대에 1억을 만드는 돈 되는 라이프스타일
김나연 (요니나) 지음 / 21세기북스 / 2019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비록 만으로 서른이지만 요니나 가계부로 유명한 김나연 저자의 <서른에는 남부럽지 않게 잘살고 싶다>의 책을 읽게 된 것은 지금이라도 늦지 않았다는 마음 때문이었다. 일상의 평범한 직장인이며 이제 막 결혼하여 신혼생활을 시작한 사람으로서 재태크는 선택이 아닌 필수란 생각이 들기 시작했다. 지금이라도 늦지 않았으니 미래의 나를 위해 또 우리 가족을 위해 돈에 관심을 가져봐야 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저자의 말처럼 돈을 밝히는(관심이 높고 정보에 빠삭한) 사람들을 속된말로 속물이라고 생각했던 나의 20대는 그야말로 소비로 점철된 삶이었다. 하지만 결혼을 하면서 집을 구하고 가구를 들이고 생활비를 쓰게 되면서 왜 어른들이 그렇게 "돈돈돈!"했는지 실감하고 있다. 

 

  재태크를 하면서 드는 고민은 쥐꼬리만한 월급에도 돈을 모을 수 있느냐는 것이다. 저자는 모을 수 있다고 대답한다. 그리고 쥐꼬리만한 월급을 받는 사회초년생일수록 그러니까 젊을수록 돈을 밝혀야 한다고 주장한다. 습관은 꽤 무섭기 때문에 늘어난 소비를 줄이는 것은 상당히 어려운 일이다. 그러니 이제 막 돈을 버는 직장인의 재태크는 앞으로의 재정관리에도 큰 영향을 미치는 것이다.

 

  가장 공감이 되었던 부분은 가계부를 쓰지만 돈관리가 되지 않았던 이유를 알게 되었던 것이다. 지출한 자료로만 생각했지 가계부를 지출을 계획하는데 써야 한다는 건 생전 듣도보도 못한 이야기였다. 그뿐일까. 소비를 목적으로 한 통장을 만들라니 이건 또 무슨소리인가 했다. 재태크에 강박을 가지고 있다보면 정작 큰 돈을 써야되는 일에는 소심해지기 마련이다. 예를 들면 1년에 한번씩 가는 여행이 그런 경우인데, 여행비 목표금액을 세워두고 매 달 적금을 드는 것이다. 1인에 240만원이 드는 여행이라면, 1달에 20만원씩 적금을 드는 형식이다. 이렇게 소비목적이 있는 통장을 만들어 만기가 되면 아까워하지 않고도 홀가분하게 여행을 떠날 수 있다. <서른에는 남부럽지 않게 잘살고싶다>에는 아무도 알려주지 않았던 금융정보와 부자가 되는 라이프 스타일에 대한 꿀팁들이 있어 재태크를 이제 시작하려는 사람에게 매우 유용하다. 제대로 공부를 해보려면 여러 권의 책과 정보를 수집해야겠지만, 우선 재태크의 중요성을 아는 것이 가장 중요한 것 같다. 뭐든지 아는 것에서만 끝나면 의미가 없는 법이다.

하고 싶은 일을 포기하지 않기 위해서라도 돈은 필요하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