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탠퍼드식 최고의 피로회복법
야마다 도모오 지음, 조해선 옮김 / 비타북스 / 2019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만성피로를 달고 사는 현대인들. 특히나 노동강도가 높은 한국의 만성피로 수준은 세계랭킹을 자랑한다. 피로가 쌓이지 않는 환경이면 피로회복을 걱정할 필요도 없겠지만, 상황이 이러하니만큼 심신이 지쳐있는 현대인들에게 피로회복은 더 없이 중요한 삶의 과제가 되어버렸다. 저자인 야마다 도모오는 세계최강의 스포츠의국인 스탠퍼드 대학에서 선수들의 트레이너로 활동한다. 그는 올림픽 메달의 22%를 스탠퍼드가 거머쥘 수 있었던 이유를 체계적인 피로 관리에서 찾는다. 당시 한국의 메달이 21개였는데 반해 국가도 아닌 스탠퍼드 대학에서는 27개의 메달을 따냈다. 이 기적과 같은 일은 분명 우연한 것은 아닐 것이다. 이후에도 스탠퍼드의 선수들은 기량을 뽐내고 있기 때문이다. 

 

  스포츠 선수들에게 적용한 것을 일반인에게? 그게 가당키나 한 얘기인가? 싶었지만 저자는 일반인에게도 쉽게 적용할 수 있도록 삽화와 글을 구체적으로 작성하였다. 총 다섯가지 호흡, 수면, 자세, 식사, 마인드셋이 피로 관리의  핵심전략이며 방법도 어렵지 않아 중간중간 책을 덮어놓고 저자가 말한 LAP 호흡법을 연습하기도 했다. 여러 피로관리법 중에서도 숨만 잘 쉬어도 피로를 예방할 수 있다는 놀라운 사실 그저 신기하기만 했다. 복식호흡이 가장 건강한 호흡법인줄만 알았는데 생전 듣도보도 못한 복압호흡법(LAP 호흡법)이라니 새로운 정보에 의심스럽기까지 했다. 이 호흡법을 꾸준히 익혀 사용하는 것만으로 디스크가 좋아지고 피로도도 낮아졌다는 선수들의 사례와 과학적 증거들을 읽어가며 복압호흡을 연습하고 있는 나를 발견했다.

 

  복압호흡을 동반하여 수면, 식사, 올바른 자세까지 모두 중요하지만 피로회복을 위해 너무도 많은 다짐을 해버리면 금방 지칠 수 있기 때문에 복압호흡만을 꾸준히 연습해보려한다. 요추추간판탈출 증상이 있어서 허리가 좋지 않는데 이 기회에 나를 대상으로 실험을 해보면 좋을 것 같았다. 생각보다 쉽고 따라하기 용이하게 쓰여진 <스탠퍼드식 최고의 피로회복법>은 피로를 회복하기 위한 실용서로 안성맞춤이었다. 모두 건강한 자신을 되찾길!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2)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