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중은 영영 안 올지 몰라서 - 후회 없이 나로 살기 위한 달콤한 여행법
범유진 지음 / 저녁달고양이 / 2019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나중을 기약하며 영영 안올지도 모르는 순간을 놓치고 사는 것은 아닐까? 경제적으로 자립하기 위해서는 응당 돈을 벌어야겠지만, 때론 돈보다 중요한 가치를 지닌 것도 있기 마련이다. 그것은 가족이나 친구, 건강과 같은 것일수도 있고 혹은 여행, 취미와 같은 개인적인 취향일 수도있다. 어쨋든 사람은 이런 수많은 가치 중 나의 것을 지키거나 유지하기 위한 수단으로 돈을 번다고 생각한다. 그러니 돈을 벌다가 건강이 악화되거나 좋아하는 취미생활을 영유할 수 없을때는 지금 현재를 제대로 마주봐야하는 순간일 것이다. <나중은 영영 안 올지 몰라서>의 작가는 그 순간을 맞이했고 후회 없이 나로 살기 위해 여행을 떠났다.

 

  차고 넘치는 여행에세이들 속에서도 맛깔나고 특색있는 저자의 여행법은 사랑스러운 그림과 생각지도 못한 달콤한 이야기들로 가보지 못한 나라의 향취를 제대로 즐길 수 있게 해주었다. 그뿐일까. 이미 여행차 들렀던 프랑스와 일본에는 미처 가보지도 느껴보지도 못했던 순간들이 세상 행복하게 펼쳐져있어 다시 꼭 가겠다는 다짐을 품었다. '여행은 돌아올 곳이 있기에 가능하다'란 말처럼 작가는 여행을 마친 후 일상으로 돌아오는데 안도감을 느낀다. 또 다른 시작까지의 기다림 동안 여행의 기억을 야금야금 떠올리며 말이다.  

 

  프랑스, 스페인, 체코, 헝가리, 오스트리아/슬로베니아, 일본, 중국 총 7챕터로 이루어진 여행기는 국가별 정보도 담고 있지만, 가장 먼저 이야기가 담겨있다. 여행을 가는데 여러가지 이유가 있듯이 여행에서의 하루도 수많은 이야기거리로 이루어져 있다. 새로운 사람을 만나 특별한 경험을 하기도 하고 억세게 운 나쁜 순간들이 종일 이어지기도 한다. 단지 여행정보가 아니라 그런 이야기들이 담겨있어 작가와 함께 따뜻한 여행을 하는 기분이 들었다. 나중으로 미루지 않기 위해 무엇을 해볼까. 올 해는 이 질문에 대한 고민을 해봐야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