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크로드
콜린 더브런 지음, 황의방 옮김 / 마인드큐브 / 2018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여행작가가 꿈이었던 어린 시절이 있었고 약간은 오글거리는 그 꿈을 때때로 추억한다. 먹고 살기 바쁘다는 이유로 조금씩 희미해진 그 꿈은 여러모로 적합한 어떤 이가 여행작가로서 명성을 떨쳐나갈 때 일렁이며 불쑥불쑥 얼굴을 들이밀고는 한다. 현존하는 가장 위대한 여행작가라 불리우는 '콜린 더브런'은 여행작가가 갖추어야 할 모든 조건을 지니고 있다고 평가받는다. 그의 해박한 역사 지식과 글, 풀어내는 이야기의 매력까지 더없이 완벽한 작품을 보며 조물주에 대한 배신감이 들었다.

한국의 경제가 좋아지고 있는지는 사실 잘 모르겠으나, 워라밸, 소확행 등이 화두로 떠오르듯 개인의 삶을 영위하기 위한 사람들이 늘어나고 있고 그에 따라, 여행 또한 삶에서 중요한 부분으로 자리 잡았다. 여행을 하는 이유는 제각기 다를 텐데 작가는 무려 100가지의 여행을 하는 이유를 보여준다. 이 많은 이유를 버려두고 여행을 하지 않는다면 얼마나 괴로울까. 그래서 작가는 여행을 그만두지 못하는 것이 아닐까 싶다.

<실크로드>를 들으면 중고등학생 때 공부했던 역사가 떠오를 것이다. 초록창에 검색을 해보면 고대중국과 서역 각국 간에 비단을 비롯한 여러 가지 무역을 하면서 정치·경제·문화를 이어 준 교통로의 총칭이라고 명하고 있다. 작가는 무려 240일간을 중국 시안에서 터키 안티오크까지 1만2천키로에 달하는 지역을 여행했는데 그 노선이 맨 앞 장에 지도로 그려져 있다. <실크로드>는 여행작가라면 능히 갖춰야만 할 것이라 생각하는 사진을 찾아볼 수 없는데 그래서인지 그의 글이 주는 존재감이 더 눈부시게 다가왔던 것 같다. 특히 실크로드 즉 비단길이라 불리우는 역사적인 이 길은 화려하고 흥했던 시기를 지나왔다. 역사적으로 어떤 역할을 한지는 알고 있으나, 지금 현재 그 땅이 어떤지는 사실 모르는 이들이 더 많을 것이다.

하지만 실크로드를 여행하는 건 유령을 따라가는 것이다.

실크로드는 아시아의 심장부를 관통하지만, 그 길은 공식적으로는 이미 사라져버렸다.

분명하지 않은 경계선,

지도에는 등재되지 않은 민족들 같은 그 희미한 흔적만이 남아 있을 뿐이다.

길은 여러 갈래로 갈라지고, 따라서 어디서건 헤매기 일쑤다.

길이 하나가 아니고 여러 개이기 때문이다.

그러니 그 여럿 가운데 하나를 선택해야한다.

* 리뷰어스클럽의 소개로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한 글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9)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